2008년 4월 문제 2번 질문있습니다 pjw5801 2020년 07월 12일 08:53 공유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2008년 4월 문제 2번에 이론냉매순환량을 구할때 냉동기부하를 통해서 구했는데 그럼 위 에 표에보면 실내부하에 있는 전열로만 구하면 어떻게 되는건가요? 꼭 이론냉매순환량을 구할때 냉각코일부하+배관부하 인 냉동기부하를 통해서 구해야하나요?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0년 07월 12일 14:42 교수님 답변드립니다. 이론냉매순환량을 구할때 실내부하에 있는 전열로만 구하면 냉매가 부족하여 냉동기가 제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되고 결국은 실내부하도 감당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 질문하신 것 처럼 실내 전열부하 만큼의 냉매량으로 냉동기를 운전하여 실내전열 부하 만큼 냉동능력을 발휘한다고 하더라도 그 냉동능력 중에서 일부는 기기부하와 외기부하 및 배관손실에 뺴앗길 것이기 때문에 결국 실내부하를 감당하는 냉동능력은 그만큼 줄어들게 되는 것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실내부하에 의한 전열로만 구하면 안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답변드립니다.
이론냉매순환량을 구할때 실내부하에 있는 전열로만 구하면 냉매가 부족하여
냉동기가 제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되고 결국은 실내부하도 감당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 질문하신 것 처럼 실내 전열부하 만큼의 냉매량으로 냉동기를 운전하여 실내전열 부하 만큼
냉동능력을 발휘한다고 하더라도 그 냉동능력 중에서 일부는 기기부하와 외기부하 및 배관손실에
뺴앗길 것이기 때문에 결국 실내부하를 감당하는 냉동능력은 그만큼 줄어들게 되는 것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실내부하에 의한 전열로만 구하면 안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