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년 2회 12번 압축기 실제소요동력 guswns1591 2020년 07월 13일 06:38 공유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강사명: 임재기강사님 압축기의 실제소요동력에서 고단압축기의 질량유량에서 이미 압축효율을 적용했는데 왜 또 압축효율로 나눠주나요??제 느낌에는 두번적용된거같아서 헷갈려서 질문드립니다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0년 07월 13일 12:56 교수님 답변드립니다. 우선 생각하실 것은 냉매량을 계산하는 엔탈피 식은 중간냉각기에서 열평형식을 세워서 얻어낸 식입니다. 실제 압축일 때는 h2'로 압축되므로 실제냉매량을 계산 할 때는 h2'를 적용한 것입니다. 그렇게 해서 실제 냉매량을 구한 것입니다. 이제 압축기가 작동하는데 저단측은 저단측 실제냉매량이 h1 에서 h2' 까지 실제로 압축하고 고단측은 위에서 구한 그 실제 냉매량이 h3 에서 h4' 까지 압축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압축과정을 (h2-h1) 및 (h4-h3)로 적용하면 실제 압축으로 바꾸기 위해 압축효율 과 기계효율로 나눠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압축효율이 이중으로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다시 말씀드립니다. 압축효율이 이중으로 적용된 것이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답변드립니다.
우선 생각하실 것은
냉매량을 계산하는 엔탈피 식은 중간냉각기에서 열평형식을 세워서 얻어낸 식입니다.
실제 압축일 때는 h2'로 압축되므로 실제냉매량을 계산 할 때는 h2'를 적용한 것입니다.
그렇게 해서 실제 냉매량을 구한 것입니다.
이제 압축기가 작동하는데 저단측은 저단측 실제냉매량이 h1 에서 h2' 까지 실제로 압축하고
고단측은 위에서 구한 그 실제 냉매량이 h3 에서 h4' 까지 압축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압축과정을 (h2-h1) 및 (h4-h3)로 적용하면 실제 압축으로 바꾸기 위해 압축효율 과 기계효율로
나눠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압축효율이 이중으로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다시 말씀드립니다. 압축효율이 이중으로 적용된 것이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