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제1회 기출 문제 11번 질문입니다 dkstpdnd0 2020년 07월 13일 11:21 공유 과정명: 공조냉동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문제 11번에서 조명 발생열량 단위가 kcal/h 로 표시되어있습니다 문제 조건에서 조명(형광등) : 20W/m^2 으로 되어있으므로 6m*6m*20W/m^2 = 720W 가 답이아닌지요.. 1W = 1kcal/h 는 아닌것으로 알고있는데 답에는 왜 720kcal/h 로 서술되어있나요?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0년 07월 13일 14:39 (편집된 시간 2020년 07월 13일 14:40) 교수님 답변드립니다. 이문제의 다른 취득열량 값의 단위가 kcal/h 이기 때문에 조명부하도 kcal/h로 계산한 것입니다. 형광등 발열량에 대하여는 이론에서 공부했습니다.(교재62p에 나와있습니다.) 형광등 발열량은 안정기에서의 발열량 20%를 더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조명 1W = 0.86kcal/h x 1.2 = 1.032 ≒ 1.0kcal/h 로 한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답변드립니다.
이문제의 다른 취득열량 값의 단위가 kcal/h 이기 때문에
조명부하도 kcal/h로 계산한 것입니다.
형광등 발열량에 대하여는 이론에서 공부했습니다.(교재62p에 나와있습니다.)
형광등 발열량은 안정기에서의 발열량 20%를 더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조명 1W = 0.86kcal/h x 1.2 = 1.032 ≒ 1.0kcal/h 로 한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