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트로피 증가의 법칙과 클라우지우스 적분의 상관관계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필기 ~7강 엔트로피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엔트로피는 항상증가한다고 알고있습니다
그런데 클라우지우스 적분은 항상 음수라고 반대되는 이론이 있는 거 같습니다..
- 예를들면 온도가 고온(T1) 저온(T2) 인 두물체가 서로 열량 Q 를 주고받으면 ds= -Q/T1(열뺏김)+Q/T2(열얻음) 이고 통분하면 분자가 Q(T1-T2) 로 ds가 양수가 나옵니다. 그런데 클라우지우스 적분은 dQ/T<=0 이라 상반되는 거같아 헤깔립니다.. 어디가 잘못된걸까요?
0
댓글
답변드립니다.
제가 이해하고 있는 범위 내에서 설명드립니다.
클라우지우스의 적분은 A에서 B로의 열이동에 의한 엔트로피 변화와 역으로 B에서 A로의 열이동에 의한
엔트로피의 변화를 합했을 때 가역과정인 경우는 A에서 B로 갈때의 엔트로피 변화량과 반대로 B에서 A로
올때 엔트로피의 변화량이 같기 때문에 클라우지우스 적분값은 0 이 되고,
비가역사이클인 경우는
B에서 A로올때 엔트로피의 변화량이 더 크기 때문에 클라우지우스 적분값은 0 보다 작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질문하신 A물체에서 B물체로 열이 이동하는 것은 사이클을 이루는 것이 아니므로 클라우지우스
폐적분과는 다른 것입니다.
따라서 질문하신 것처럼 두 물체간의 열이동에 의한 것은 항상 에트로피가 상승하는 것이 맞고,
클라우지우스 폐적분 값에서 비가역사이클의 폐적분 값은 0보다 작다는 것도 맞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