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6월29일 3번 문제입니다.

아래 공기선도 용량 관련해서 질문해었는데 문제에 헌열과 잠열이 주어지면 온도차와 엔탈피차 중에 엔탈피차로 구해야된다고 하셨는데 (1) 송풍량에서는 왜 온도로 구한건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엔탈피차로 구하면 50000x0.83/(12.7-9.4) = 12575.76이 됩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 일반적으로 냉각코일은 냉각과 함께 절대습도의 변화를 동반하기 때문에 냉각코일의

    냉각열량은 현열과 잠열이 동시에 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냉각코일 용량을 계산할 때는 엔탈피차로 계산하셔야 전열량을 구할 수 있습니다.

    2. 강의에서도 여러번 말씀 드렸지만 송풍량은 엔탈피차로 구해도 되고,  온도차로 구해도 됩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온도차로 구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일반적이 방법인 온도차로 구하시기 바랍니다.

    3. 송풍량을 엔탈피차로 구하려면 전열량을 적용해야 합니다. 전열량=50,000+10000=60000 입니다

    온도차로 구한 것과의 오차는 공기선도에서 읽은 온도값과 엔탈피 값이 정확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