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드립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재질문 드립니다.

기존 질문과 답변을 먼저 보여드리면

  1. 2011년 7월 질문드립니다. P473

해답 (2)에서 비점이 낮은 냉매는 증발압력이 높기 때문에 낮은 증발온도에서는 장치내 압력이 진공으로 떨어지지 않으므로 저온용에 적합하다.증발압력이 높은것과 증발온도에서는 장치내 압력이 진공이 떨어지지 않는것이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 이해가 되질 않습니다.증발 압이 높다면 증발하기 위해서 압력을 많이 올려야 된다는 의미이고 즉, 저온이 될 수가 없다고 생각되는데, 그렇다면 진공과는 거리가 멀어지는게 아닌지요?

 

답변 :

  1. 예를 들어 증발온도 - 5℃를 얻어야 하는데 증발압력이 높으면 대기압 이상인 2kgf/cm2 abs 가 되는데

증발압력이 낮은 냉매는 증발압력이 0.5kgf/cm2 abs 가 되어 대기압 이하가 될수도 있어서 같은 비점

이라면 증발압력이 높은 냉매가 좋습니다.(비점으로 말하면 비점이 낮은 냉매가 좋습니다.)

* 증발 압이 높다는 것은 증발하기 위해서 압력을 많이 올려야 된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는 압력이 낮아야 증발하는데, 압력이 높은데도 불구하고 증발하는 냉매를 말하는 것입니다

라고 해주셨습니다. 여기서 제가 궁금한 점은.

1. 일반적으로 증발압력이 낮아야 냉동장치는 저온을 얻을 수 있는거 아닌가요?

2. 예를 들어 물로 생각하면, 증발압력(포화압력), 증발온도(포화온도)가 되어야 증발합니다.

 어느 냉매의 증발압력이 1kg/cm^2 이라 하고 증발온도가 373K 라고 한다면, 냉매가 1kg/cm^2의 증발압력과 373K의 온도를 가졌을 때 증발이 시작되는 것 아닌가요?

만약 증발압력과 증발온도에 접근하지 못한 냉매 상태(0.5kg/cm^2, 360K)의 냉매의 경우 증발하기 위해선 373K, 1kg/cm^2가  되어야 증발하는게 아닌가요? 

   증발온도가 낮고, 증발압력이 높을수록 증발이 더 잘되는 이유에 대해서 이해가 가질 않아서 질문드립니다.

  혹시 T-S 선도나 P-V 선도로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확실하게 이해하고 싶은데 제 머리로는 이해가 안되서 부탁드립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질문에 올려주신

    만약 증발압력과 증발온도에 접근하지 못한 냉매 상태(0.5kg/cm^2, 360K)의 냉매의 경우 증발하기 위해선 373K, 1kg/cm^2가  되어야 증발하는게 아닌가요? 

    에서  이 냉매도 같은 물입니다.  따라서 물과 다른 종류의 냉매를 가정해서 질문주시면 답변드리 겠습니다.

    즉, 증발온도는 같은데   증발압력이 다른 두 냉매를 가정해서 질문을 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2. 일반적으로 증발압력이 낮아야 냉동장치는 저온을 얻을 수 있는거 아닌가요? 라고 하신것

    맞습니다.  그러나 증발압력을 낮추지 않고도 저온을 얻을 수 있는 냉매가 있다면 그 냉매가

    훨씬 좋은 냉매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