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실기 교제입니다 jy7979 2020년 07월 14일 02:20 공유 과정명: 공조냉동 강사명: 임재기 선생님 1 코일출구수온 계산시 P358 문제3 에 6번에서는 온수코일이라 tw1 - tw2 이고 P 543문제2에 3은 냉각코일이라 tw2 - tw1인가요(온수와 냉각시 반대인가요) p 360 6 번 계산시 분자 송풍량으로 계산하고 p 544 는 분자 냉방능력으로 계산헸는데 p 358 과 똑같이 하면 안되나요 ?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0년 07월 14일 09:50 교수님 답변드립니다. 1. 풀이의 그림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온수코일은 차가운 공기를 가열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온수코일에 들어가는 온수는 높은 온도로 들어가서 낮은 온도로 나옵니다. 그러므로 tw1이 높고 tw2 가 낮습니다. 따라서 tw1 - tw2 이 되는 것입니다. 2. 냉각코일은 뜨거운 공기를 냉각 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냉각코일에 들어가는 냉수는 낮은 온도로 들어가서 높은 온도로 나옵니다. 그러므로 tw1이 낮고 tw2 가 높습니다. 따라서 tw2 - tw1 이 되는 것입니다. 3. p 360 6 번은 가열코일이므로 가열기 현열량이 가열기 전열량과 같기 때문에 분자를 온도차로 계산한 현열량을 적용해도 되지만 p 544 분자의 냉방능력은 전열량(현열량+잠열량) 이기 때문에 p 358 과 똑같이 현열량을 적용하면 안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답변드립니다.
1. 풀이의 그림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온수코일은 차가운 공기를 가열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온수코일에 들어가는 온수는 높은 온도로 들어가서 낮은 온도로 나옵니다.
그러므로 tw1이 높고 tw2 가 낮습니다. 따라서 tw1 - tw2 이 되는 것입니다.
2. 냉각코일은 뜨거운 공기를 냉각 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냉각코일에 들어가는 냉수는 낮은 온도로 들어가서 높은 온도로 나옵니다.
그러므로 tw1이 낮고 tw2 가 높습니다. 따라서 tw2 - tw1 이 되는 것입니다.
3. p 360 6 번은 가열코일이므로 가열기 현열량이 가열기 전열량과 같기 때문에 분자를 온도차로
계산한 현열량을 적용해도 되지만 p 544 분자의 냉방능력은 전열량(현열량+잠열량) 이기 때문에
p 358 과 똑같이 현열량을 적용하면 안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