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5월 1번, 2012년 4월 9번 문제
-
과정명:
-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A,B실 환기혼합온도를 구하는 과정에서 2011년 5월 1번 문제는 열평형식에서 급기량을 이용하여 환기혼합온도를 구했고,
2012년 4월 9번 문제는 열평형식에서 환기량을 이용해서 환기혼합온도를 구해져 있습니다.
두 가지 경우를 모두 사용해도 상관없는 궁금합니다!!!
0
A,B실 환기혼합온도를 구하는 과정에서 2011년 5월 1번 문제는 열평형식에서 급기량을 이용하여 환기혼합온도를 구했고,
2012년 4월 9번 문제는 열평형식에서 환기량을 이용해서 환기혼합온도를 구해져 있습니다.
두 가지 경우를 모두 사용해도 상관없는 궁금합니다!!!
댓글
답변드립니다.
1. 두 문제의 환기량 적용이 다릅니다.
2. 2011년 5월 1일 시행한 1번 문제의 그림을 보시면 배기휀이 있는데 이 휀이 작동되면 일부의 공기가
배기되어야 하는데 이 때의 배기량은 급기량 - 환기량 즉, 8000 - 6500 = 2500 이어야 합니다.
문제에서 주어진 A,B실 환기량 6500(4000+2500)은 공조기로 들어가는 환기 공기량으로 보아야 합니다.
따라서 A,B실의 혼합공기온도 구할 때의 공기량은 A실 5000, B실 3000 이 되는 것입니다.
2.2012년 4월 9번 문제는 배기송풍기가 없으므로 A,B실의 혼합공기온도 구할 때의 공기량 과 공조기로
들어가는 공기량(환기량)은 모두 4000(2500+1500)이되며, 급기량과 환기량의 차이인 1000(5000-4000)은
환기덕트로 나오기 전에 화장실 등에서 빠져나간 것으로 보아야 합니다.
3. 정리합니다.
2011년 5월 1일 시행한 1번 문제와 2012년 4월 시행한 9번 문제 에서 혼합온도 tAB를 구할 때 적용되는
환기량 계산방법이 서로 다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