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5월 1번, 2012년 4월 9번 문제

 

 

  • 과정명:  

  •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A,B실 환기혼합온도를 구하는 과정에서 2011년 5월 1번 문제는 열평형식에서 급기량을 이용하여 환기혼합온도를 구했고,

2012년 4월 9번 문제는 열평형식에서 환기량을 이용해서 환기혼합온도를 구해져 있습니다. 

두 가지 경우를 모두 사용해도 상관없는 궁금합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 두 문제의 환기량 적용이 다릅니다. 

    2. 2011년 5월 1일 시행한 1번 문제의 그림을 보시면 배기휀이 있는데 이 휀이 작동되면 일부의 공기가

    배기되어야 하는데  이 때의 배기량은 급기량 - 환기량 즉, 8000 - 6500 = 2500 이어야 합니다.

    문제에서 주어진 A,B실 환기량 6500(4000+2500)은 공조기로 들어가는 환기 공기량으로 보아야 합니다.

    따라서 A,B실의 혼합공기온도 구할 때의 공기량은 A실 5000, B실 3000 이 되는 것입니다.

    2.2012년 4월 9번 문제는 배기송풍기가 없으므로 A,B실의 혼합공기온도 구할 때의 공기량 과 공조기로

    들어가는 공기량(환기량)은 모두 4000(2500+1500)이되며, 급기량과 환기량의 차이인 1000(5000-4000)은

    환기덕트로 나오기 전에  화장실 등에서 빠져나간 것으로 보아야 합니다.

    3. 정리합니다.

    2011년 5월 1일 시행한 1번 문제와  2012년 4월 시행한 9번 문제 에서 혼합온도 tAB를 구할 때 적용되는

    환기량 계산방법이 서로 다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