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드립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1. P401 문제 질문드립니다.

 증기소비량= 가열량/증발잠열로 구했는데요,

문제에 보면 증기의 온도는 0도씨에서 50도씨로 변한다고 되어있습니다.

 이 경우 현열로 보아야 하는거 아닌가요?  잠열 공식으로 증기양을 구하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물로 와서 증기로 된다면 이해가 가지만, 증기 0도씨에서 증기 50도씨라고 하니 이해가 가질 않네요.

2. P413

문제에서 전열면적 A=1.39m^2 으로 구했습니다.

근데 이렇게 구하는 것 말고 A=2*3.14*D*L*26단 이 공식으로 구해보니 1.39가 나오질 않더라구요.

 의미는 같지 않나요? 식과 다른 이유가 궁금합니다.

3. P725에 주철제 증기 보일러 관한 문제가 있는데

난방부하 = 표준방열량, 급탕부하= 현열공식으로 구하더라구요. 이 부분도 1번과 비슷한 느낌이긴 한데,

난방부하는 = 잠열로 구하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0

댓글

댓글 2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질문의 1,2번은 문제를 정확하게 보시지 않고 질문하신 것 같습니다.

    1. 문제에  "공기를 압력0.35kg/cm²의 증기로 0℃에서50℃까지 가열 할 수 있는" 이라고 되어있습니다.

    즉 공기를 0℃에서50℃까지 가열한다는 것입니다.

    2.문제에서 구하라고 한 것은 전열면적이 아니라 전면면적 입니다.

    전면면적(정면면적)에 대하여는 강의에서 여러번 설명드렸습니다.

    냉각기를  정면에서 보았을 때 냉각기의 바람이 통과하는 부분의 가로x,세로 입니다.

    3.난방부하는 방열기의 표준방열량으로 구한 것이지 잠열로 구한 것은 아닙니다.

    물론 증기 난방이기 때문에 증기의 잠열로 난방을 하는 것은 맞습니다.

    그러나 난방부하 뿐만 아니라 급탕부하도 증기의 잠열로 가열하는 것입니다.

    다만 급탕부하를 계산 할때는 급탕량에 급탕의 급수온도와 급탕온도 차로 계산한 것입니다.

    그러나 이 급탕부하를 가열하는 것은 증기의 잠열 입니다.

    시험시간에  시간이 걸리더라도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감사합니다.

    0
  • 답변 감사합니다.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꼼꼼하게 읽어봐야겠네요..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