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환펌프 축동력 vs 송풍기 동력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안녕하세요? 동력을 구하는 문제에서

1) 순환펌프의 양정을 구하고 이로 부터 축동력을 구하는 문제 (13년 7월 시행 7번)

2) 송풍기 정압을 구하고 이로부터 동력을 구하는 문제 (13년 10월 시행 7번)

이 있는데요, 1의 경우 양정 H 의 단위가 [mAq] 일때 L_b=rHQ/102 [kW]로 구하고, (이때 Q=m3/s, r=1.2kg/m3 )

2의 경우는 정압 P의 단위가 [mmAq] 일때 L= PQ/(102*n) [kW] 와 같이 구합니다.

 

첫번째로 궁금한 점은 mAq나 mmAq나 같은 단위에 스케일만 다른것인데, 왜 1의 경우는 물의 밀도 r를 곱해줘야되는가요?

두번째로, 1은 mAq이고 2는 mmAq인데, 왜 이에 대한 보정이 없는데도 둘다 [kW]가 되는 것인가요? 즉 밀도를 제외하면 둘다 { 정압(양정) * 풍량(수량) / ( 102 * (효율) ) }의 꼴인데, 전자는 mAq 이고 후자는 mmAq 인데 왜 둘다 kW가 되나요??

mAq, mmAq 의 단위, 102의 의미 등 단위 환산에 어려움이 있어서 생기는 문제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 펌프의 동력 구하는 식이 rHQ 이기 때문에 r를 적용한 것입니다.

    공부하는 사람이 혼동될 수 있어서  공식에 맞춰 r를 사용한 것입니다.

    r를 적용하지 않고 단위를 환산해서 송풍기 동력 구한 식으로 구해도 됩니다.

    즉, 압력P = r H  입니다.

    "1의 경우 양정 H 의 단위가 [mAq] 일때 L_b=rHQ/102 [kW]로 구하고, (이때 Q=m3/s, r=1.2kg/m3 )"

    라고 하셨는데   H 의 단위가 [mAq]이므로  r=1000kg/m3 (물의 비중량) 이 되어야 합니다.

     [mAq] 에서 Aq는 물을 의미하는 그리스어 Aqua의 약자이기 때문입니다.

    2. 단위환산은 교재11~12p에 나와있습니다.

    1 mmAq = 0.001mAq 이고,  물의 높이가 0.001m 라는 것입니다. 압력으로 바꾸면 r H 이므로

    r H = 1000kgf/m³ x 0.001m = 1kgf/m²  가 됩니다.

    그래서 송풍기 동력 구할때   1 mmAq 가  1 kgf/m² 이기 때문에 바로 식에 대입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