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환펌프 축동력 vs 송풍기 동력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안녕하세요? 동력을 구하는 문제에서
1) 순환펌프의 양정을 구하고 이로 부터 축동력을 구하는 문제 (13년 7월 시행 7번)
2) 송풍기 정압을 구하고 이로부터 동력을 구하는 문제 (13년 10월 시행 7번)
이 있는데요, 1의 경우 양정 H 의 단위가 [mAq] 일때 L_b=rHQ/102 [kW]로 구하고, (이때 Q=m3/s, r=1.2kg/m3 )
2의 경우는 정압 P의 단위가 [mmAq] 일때 L= PQ/(102*n) [kW] 와 같이 구합니다.
첫번째로 궁금한 점은 mAq나 mmAq나 같은 단위에 스케일만 다른것인데, 왜 1의 경우는 물의 밀도 r를 곱해줘야되는가요?
두번째로, 1은 mAq이고 2는 mmAq인데, 왜 이에 대한 보정이 없는데도 둘다 [kW]가 되는 것인가요? 즉 밀도를 제외하면 둘다 { 정압(양정) * 풍량(수량) / ( 102 * (효율) ) }의 꼴인데, 전자는 mAq 이고 후자는 mmAq 인데 왜 둘다 kW가 되나요??
mAq, mmAq 의 단위, 102의 의미 등 단위 환산에 어려움이 있어서 생기는 문제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0
댓글
답변드립니다.
1. 펌프의 동력 구하는 식이 rHQ 이기 때문에 r를 적용한 것입니다.
공부하는 사람이 혼동될 수 있어서 공식에 맞춰 r를 사용한 것입니다.
r를 적용하지 않고 단위를 환산해서 송풍기 동력 구한 식으로 구해도 됩니다.
즉, 압력P = r H 입니다.
"1의 경우 양정 H 의 단위가 [mAq] 일때 L_b=rHQ/102 [kW]로 구하고, (이때 Q=m3/s, r=1.2kg/m3 )"
라고 하셨는데 H 의 단위가 [mAq]이므로 r=1000kg/m3 (물의 비중량) 이 되어야 합니다.
[mAq] 에서 Aq는 물을 의미하는 그리스어 Aqua의 약자이기 때문입니다.
2. 단위환산은 교재11~12p에 나와있습니다.
1 mmAq = 0.001mAq 이고, 물의 높이가 0.001m 라는 것입니다. 압력으로 바꾸면 r H 이므로
r H = 1000kgf/m³ x 0.001m = 1kgf/m² 가 됩니다.
그래서 송풍기 동력 구할때 1 mmAq 가 1 kgf/m² 이기 때문에 바로 식에 대입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