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4/20 6번 ntspider 2020년 07월 16일 20:26 공유 과정명: 공조냉동 강사명: 임재기 곡관덕트손실 구할때 0.1마찰저항손실을 곱해주셨는데 직관덕트 내의 마찰손실은 0.1로 주어져서 곱해주신건 이해했는데 곡관에서는 마찰저항손실이 안나와있는데 곱해주셔서 왜 0.1을 곱해주신거지 궁금해서 여쭙니다. 0 댓글 댓글 3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0년 07월 17일 02:28 교수님 답변드립니다. 문제의 조건 자세히 보시면 조건 6에 "굴곡부 1개소의 상당길이 : 직경의 10배" 라고 주어졌습니다. 따라서 문제의 조건에 의해 곡관덕트의 손실을 구한 것입니다. 시험에서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ntspider 2020년 07월 17일 13:32 곡관덕트 손실을 구하실때 곡간 c-d 덕트구간 0.276m x 10배(직경의10배) x 0.1(???) 여기까지는 이해 했는데.. 0.1은 1번조건으로 직관덕트 내의 마찰저항 손실만 0.1 곱해주는거 아닌가요? 곡간에서는 마찰저항손실에 대한 부분이 조건에 없어서요.. 죄송합니다. 제가 이해를 잘못하고 있는 부분같아서요.. 0 imjaeki 2020년 07월 18일 00:19 (편집된 시간 2020년 07월 18일 13:12) 교수님 답변드립니다. c-d 덕트구간에서 곡관의 직관 상당길이 : 0.276m x 10배 = 2.76m 는 곡관을 직관으로 환산했을 때 직관의 길이 2.76m에 해당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직관의 마찰저항 손실 0.1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답변드립니다.
문제의 조건 자세히 보시면 조건 6에 "굴곡부 1개소의 상당길이 : 직경의 10배" 라고 주어졌습니다.
따라서 문제의 조건에 의해 곡관덕트의 손실을 구한 것입니다.
시험에서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곡관덕트 손실을 구하실때 곡간 c-d 덕트구간 0.276m x 10배(직경의10배) x 0.1(???)
여기까지는 이해 했는데.. 0.1은 1번조건으로 직관덕트 내의 마찰저항 손실만 0.1 곱해주는거 아닌가요?
곡간에서는 마찰저항손실에 대한 부분이 조건에 없어서요..
죄송합니다. 제가 이해를 잘못하고 있는 부분같아서요..
답변드립니다.
c-d 덕트구간에서 곡관의 직관 상당길이 : 0.276m x 10배 = 2.76m 는 곡관을 직관으로 환산했을 때
직관의 길이 2.76m에 해당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직관의 마찰저항 손실 0.1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