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년 2회 2번문제 질문 있습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문제2번의 축동력 구하는데 mmaq가 120인데 maq로 바꿔서 해야하는거 아닌가요? 0,12로 말이죠.

 

15년도 1회 4번문제에서는 수동력 구할때 maq로 넣었었는데 왜 mmaq그대로 넣은건지 이해가 가질않습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혹시 필기 또는 실기 이론에서 단위 공부 할 때 1atm = 1.03323kgf/cm2 = 10.3322mAq 라고

    공부한 것 생각나시는 지요?

    Aq는 물을 의미하는 그리스어(Aqua)의 약자 입니다.

    따라서 120mmAq = 물의 높이(수두)가 120mm 라는 것입니다.

    단위를 환산해 보겠습니다.

    물의 비중량 r = 1000kgf/m3 이므로, 수두(양정)이 120mmAq 라면

    압력 P = r H = 1000kgf/m3 x 120mm = 1000kgf/m3 x 0.12m = 120kgf/m2 이 됩니다.

    그러니까 정리하면 120mmAq = 120kgf/m2 가 되는 것입니다.

    즉, 1 mmAq = 1 kgf/m2 입니다.

    2. 15년도 문제는 펌프의  동력구하는 식이 rHQ 이기 때문에 단위를 맞추기 위해서

    mAq로 대입한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