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드립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교수

1. 2010년 4월 6번 P429

 5번 냉매가 9번과 6번으로 나뉘는 부분에서 질문드립니다.

 1-1  (건포화증기 상태인 9번 + 액냉매 상태 6번) = 5번 상태가 되는 것인지요?

 1-2 또한 증발기에서 증발한 8번 상태의 냉매 엔탈피와 5번에서 건포화증기 상태인 9번의 엔탈피가 어떻게 같을수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2. 2011년 7월 질문드립니다. P473

 해답 (2)에서 비점이 낮은 냉매는 증발압력이 높기 때문에 낮은 증발온도에서는 장치내 압력이 진공으로 떨어지지 않으므로 저온용에 적합하다.

증발압력이 높은것과 증발온도에서는 장치내 압력이 진공이 떨어지지 않는것이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 이해가 되질 않습니다. 

증발 압이 높다면 증발하기 위해서 압력을 많이 올려야 된다는 의미이고 즉, 저온이 될 수가 없다고 생각되는데, 그렇다면 진공과는 거리가 멀어지는게 아닌지요?

3. 2012년 10월 질문드립니다.(P517)

 (2) 역할에서 두번째에 보시면 부하가 감소하면 가스의 속도가 낮아져서 냉동기유를 운반하지 못하고 트랩에 고이므로 가스는 가는관 S로 통과한다. 이 부분에서 그렇다면 부하가 감소하게 되면, 냉동기유 회수는 하지 못하는 건가요?

반드시 전부하로 운전할 경우에만 냉동기유 회수가 가능한건지 궁금합니다.

4. 2012년 4월 질문드립니다(P501)

  관내 냉수 저항 = R(N*L+1.2(N+1))로 주어지는데, N+1 = 부속의 수량(밴드7개, 티 2개)

라고 써주셨는데, T 부분은 메인 주관에서 코일 주관으로 빠지는 양 끝부분 2개를 말씀하시는 건지요?

5. 2018년 4우러 (P717)

 흡입측 30mmAq 토출측은 대기압에 접한다고 나와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흡입측은 부압이라고 하셨는데, 만약 이 문제를 절대압력으로 해결한다면

 103332mmAq-30mmAq 가 흡입측의 절대압력이 되는 것이죠?

6. 2016년 4월 (P641)

 변풍량과 정풍량 방식에 대한 질문입니다

 변풍량의 경우엔 각 시간대별 부하합계 중 가장 큰 값을 총 부하로 하는데요,

 정풍량의 경우엔 왜 시간대별로 하는게 아니라 각각 시간대별 최대부하를 더하는지 궁금합니다.

표 내용에 따르면, 어차피 시간대별로 부하는 정해져 있는게 아닌가요? 그렇다면 변풍량의 경우처럼 부하를 산정해도 되는게 아닌가 싶어서 질문드립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1  (건포화증기 상태인 9번 + 액냉매 상태 6번) = 5번 상태가 되는 것이 맞습니다.

    1-2 또한 증발기에서 증발한 8번 상태도 건포화 증기이기 때문에  5번에서 건포화증기 상태인 9번의

    엔탈피와 같은 것입니다.

    2. 예를 들어 증발온도 - 5℃를 얻어야 하는데 증발압력이 높으면 대기압 이상인 2kgf/cm2 abs 가 되는데 

    증발압력이 낮은  냉매는  증발압력이 0.5kgf/cm2 abs 가 되어 대기압 이하가 될수도 있어서  같은 비점

    이라면 증발압력이 높은 냉매가 좋습니다.(비점으로 말하면 비점이 낮은 냉매가 좋습니다.)

    * 증발 압이 높다는 것은 증발하기 위해서 압력을 많이 올려야 된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는 압력이 낮아야 증발하는데, 압력이 높은데도 불구하고 증발하는 냉매를 말하는 것입니다.

    3. 부하가 감소하게 되면 냉매는 가는 관으로 흐르게 되고 유속이 유지되므로  부하가 감소되었을 때도

    냉동기유 회수가 가능한 것입니다.

    4.T 부분은 메인 주관에서 코일 주관으로 빠지는 양 끝부분 2개가 맞습니다.

    5. 흡입측 압력을 절대압력으로 나타낸다면  103332mmAq-30mmAq 가 흡입측의 절대압력이 맞습니다.

    그런데 절대압력으로 나타낼 필요가 없습니다.

    6. 정풍량에 대하여 교재의 풀이에 설명이 되어있는데  설명이 부족했나요?

    N존에 정풍량을 보내야 한다는 것은 8시부터 16시 까지 항상 일정한 풍량을 보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8시~16시 풍량중 최대 풍량을 보내야 8~16시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N존은 8~16시 까지 최대부하인 6200의 부하를 감당하는 풍량을 보내야 하는 것입니다.

    E존은 7400을 감당할 수 있는 풍량을 보내야 8~16시 까지 만족이 되는 것입니다.

    즉, 각존의 최대 부하를 8~16시 까지 보내주어야 각존을 항상 만족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