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량, 수량 구하는 문제 질문 드립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실기

  • 강사명: 임재기

안녕하세요. 공조냉동기계기사 - 실기 인강을 듣는 학생입니다. 인강을 듣다가 의문점을 질문 드립니다.

 

보통 공조기에서 풍량을 구할 때, '현열부하 = 질량유량 x 공기비열 x 온도차' 로 구하는 것으로 알고 있고,

이 공식에서 현열부하 대신 전열부하는 절대 들어가서는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전열부하 = 질량유량 x 엔탈피차)

 

그런데 예를들어 2018년 기출 3회차 문제 12번 경우에 공조기를 통과하는 수배관의 수량을 구하는 문제에서

배관은 현열부하 + 잠열부하를 전부 감당해야 하므로, 수량을 구함에 있어

'전열부하(현열+잠열) = 질량유량 x 물의 비열 x 온도차' 로 구한다고 설명을 하셨습니다.

 

결론적으로, 

1. 공기의 경우에서는 (송풍기 등)

현열부하 = 질량유량 x 공기 비열 x 온도차, 전열부하  =  질량유량 x 엔탈피차 를 무조건 지켜야 하고,

2, 물의 경우 (수배관 등)

전열 부하 = 질량유랑 x 물의 비열 x 온도차 , 현열 부하 = ?  , 잠열부하 = 예) 물의 증발잠열 x 질량유량

으로 해야 하는건가요? 이게 맞다면 물의 경우에 현열 부하와 잠열부하의 차이가 뭔가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공기에서 잠열이란 공기중의 수분이 증감하느냐에 따른 것입니다.

    즉, 공기 스스로가 액체에서 기체로 변하는 과정에서의 잠열이 아닙니다.

    2.공기조화에서 가습의 경우를 제외하면  냉수와 온수가 상변화를 일으키는 과정은 없습니다.

    따라서 공기조화에서 냉온수는  온도만 증감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냉온수 자체는 현열만 변합니다.

    그런데  냉온수가 감당해야 하는 것은 공기의  전열량인 것입니다.

    즉 냉온수의 부하가 전열량이 아니라 공기의 전열량을 냉온수가 감당한다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