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811페이지입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안녕하세요 문제 질문있습니다. (2)번 문제풀이에서 실제소요동력을 구할 때 압축효율과 기계효율을 나누어줍니다.
여기서 Gh의 값이 위의 동그라미2번 해설에서 h2'의 값을 통해 Gh를 1624.006kg/h 산출하였는데 해당 값은 이론적 냉매량이며 h2' 이론값을 구함으로 압축효율이 이미 선반영 되어있는 값이 아닌가 해서 질문 드립니다.
제생각은 (2)번 문제를 풀이할 때 Gh의 값은 h2'이 아닌 GL*(h2-h7)/(h3-h6)로 구한 후 (2)번 문제에서 Gh를 대입해야 하는게 아닌지 해서 문의 드립니다.
0
댓글
답변드립니다.
우선 생각하실 것은
냉매량을 계산하는 엔탈피 식은 중간냉각기에서 열평형식을 세워서 얻어낸 식입니다.
실제 압축인 경우에는 h2'로 압축되므로 실제 냉매량을 계산 할 때도 h2'를 적용해야 하므로 h2'를
적용하여 Gh를 계산한 것입니다. 그렇게 해서 실제 냉매량 Gh 를 구한 것입니다.
이제 압축기가 작동하는데 저단측은 저단측 실제냉매량이 h1 에서 h2' 까지 실제로 압축되고
고단측은 위에서 구한 그 실제 냉매량 Gh를 실제 압축하여 h3 에서 h4' 까지 압축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압축과정의 엔탈피를 (h4-h3)로 적용하면 이론압축이 되므로 실제 압축으로 바꾸기 위해
압축효율 과 기계효율로 나눠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압축효율이 이중으로 적용된 것이 아닙니다.
다시 말씀드립니다. 압축효율이 이중으로 적용된 것이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