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기계기사 질문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2017년 2회 (6월) 강의를 듣고 문제를 풀어보다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1번문제에서 A점과 B점의 SHF값을 계산하는 과정에서는 송풍기의 현열량은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3번문제를 계산할 때는 송풍기 취득열량까지 계산에 포함하여 SHF를 계산하였습니다. 차이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또한 3번문제의 경우 강의를 들었을 때는 ~생각해야한다고 하셨는데, 그렇다면 이 문제는 잘못출제된 것인가요? 만약 풀이대로 선도를 작성한다면 송풍기의 취득열량이 0이 되는것 아닌지 궁금합니다.
추가적으로 과열도가 냉동공학에서 몰리에선도에서 과열도가 발생하면 그 값을 냉동효과에 포함하는 것인지에 대해서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0
댓글
답변드립니다.
1. 일반적인 방법은 송풍기 현열량을 포함시키지 않고 shf를 구합니다.
그런데 가끔 송풍기의 현열을 실내부하에 포함시키고, shf도 송풍기 현열을 포함하여 구하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에는 송풍기 현열을 실내부하에 포함시키지 않고, shf를 구할 때도 송풍기 현열을
포함시키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 문제는 근본적으로 송풍기 부하를 포함시키지 않으면 해석이 불가능한 문제입니다.
즉, 송풍기 현열을 포함시키지 않고 shf를 그리고 공기선도를 그려보면 냉각코일의 공기 출구점이
상대습도 100% 점에 아주 근접 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냉가코일 출구점은 상대습도 90%점입니다.
따라서 이문제의 경우는 송풍기 현열을 실내부하에 포함시키고, shf도 송풍기 현열을 포함시켜서 그려야 하는
문제로 출제자가 출제했다고 생각되는 것입니다.
2.과열도도 증발기에서 냉매가 증발하면서 생기는 것이므로 냉동효과에 포함시켜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