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드립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이전에 답변 달아주셨던 글입니다.
답변드립니다.
1.질문에 올려주신
만약 증발압력과 증발온도에 접근하지 못한 냉매 상태(0.5kg/cm^2, 360K)의 냉매의 경우 증발하기 위해선 373K, 1kg/cm^2가 되어야 증발하는게 아닌가요?
에서 이 냉매도 같은 물입니다. 따라서 물과 다른 종류의 냉매를 가정해서 질문주시면 답변드리 겠습니다.
즉, 증발온도는 같은데 증발압력이 다른 두 냉매를 가정해서 질문을 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2. 일반적으로 증발압력이 낮아야 냉동장치는 저온을 얻을 수 있는거 아닌가요? 라고 하신것
맞습니다. 그러나 증발압력을 낮추지 않고도 저온을 얻을 수 있는 냉매가 있다면 그 냉매가
훨씬 좋은 냉매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여기서 질문드리자면
1. 다른 냉매의 예를 찾는다기 보단 제가 궁금한 것은 왜 그렇게 되는지에 대한 궁금증입니다..
문제에 있는 내용을 T-S 선도나 P-V로 설명해주실 순 없는지요?
문제 처럼 -5도씨, 2kg/cm^2 의 증발온도, 증발압력을 가지고 있고, 이 압력이 왜 높아야 좋은건지.
상식적으로 포화온도, 포화압력에 도달해야 증발이 시작되는데, 증발온도는 낮고 왜 증발압력은 높아야 좋은건지
단순히 압력이 낮으면 증발이 잘된다라고 말씀해주시니 이해가 좀 어렵네요 ㅠㅠ
문제의 예처럼 -5도, 2kg/cm^2 과 -5도 0.5kg/cm^2 을 T-S 선도로 그려봤는데요, 제가 그린 그래프대로라면
-5, 0.5kg/cm^2 의 냉매는 과열증기 상태의 구역에 존재하게 되는데 이게 의미가 맞는건가 싶네요.
아니면 문제에 해답이 나와있는 R-22 R-11 을 증발온도 5도씨에서 증발압력 상태를 그래프로 보여주실 순 없는지요?
2. 또한, 그리고 압력이 대기압이하로 된다면 외부에서 공기가 침입할 수 있기 때문에 진공상태로 되는게 안좋은 것인가요?
댓글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