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드립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다시 질문드립니다.
- 2012년 10월 시행 1번
문제 해답에는 전부하로 운전될 때 가스는 양쪽으로 흐르고 부하가 감소하면 속도가 낮아져서 냉동기유를 운반하지 못하고 트랩에 고여 가스는 S 관으로 통과한다고 하셨습니다. 이 말은 부하가 감소하면 가는관으로는 냉동기유를 운반하지 못하고 트랩에 냉동기유가 고인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소량으로라도 회수하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하신건지요?교수님께서 제가 질문드린 답변엔 그래도 냉동기유 회수가 가능하다고 하셨는데 이유가 궁금합니다.
전에 답변 : 3. 부하가 감소하게 되면 냉매는 가는 관으로 흐르게 되고 유속이 유지되므로 부하가 감소되었을 때도 냉동기유 회수가 가능한 것입니다
- 부하가 정상적일 때는 굵은 관과 가느다란 관 모두에 냉매가 흐르는데 냉매량이 많기 때문에 유속이 높아서 냉동기유를 반송시킬 수 있고, 부하가 감소되먼 흐르는 냉매량이 작기 때문에 유속이 낮아져서 냉동기유를 반송하지 못하게 됩니다. 계속하여 운전하면 냉동기유가 굵은 관의 트랩에 고이게 되면 굵은 관은 막히게 되어 굵은 관으로는 냉매가 흐르지 못하고 가느다란 관으로만 냉매가 흐르게 됩니다. 부하가 감소하여 냉매량이 줄어들었어도 가느다란 관 만으로 냉매가 흐르므로 빠른 유속이 유지 되어 냉동기유의 반송이 가능한 것입니다.
질문드립니다.
1. 부하 정상 : 굵은 관, 가는 관 모두 냉매가 흐름. 유속이 높아 반송 가능
2. 부하 감소 : 흐르는 냉매량이 적고 유속이 낮아져 냉동기유 반송 못함
3. 2번 상태에서 계속하여 운전 시 굵은 관 트랩에 냉동기유가 고이게 되고, 굵은 관 막힘, 가느다란 관으로만 냉매가 흐름.
4. 부하가 감소하여 냉매량이 줄어들었어도 가느다란 관 만으로 냉매가 흐르므로 빠른 유속이 유지 되어 냉동기유 반송 가능
정리를 한다면 이렇게 볼 수 있는데요, 2번 상태에서 유속이 낮아지고 그 이후 트랩에 냉동기유가 고여 굵은 관이 막히면
부하가 감소된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가느다란 관 만으로 냉매가 흐르기 때문에 유속이 유지되고, 이 흐르는 냉매에 냉동기유도 혼합되어 있으니 냉동기유 반송이 가능하다고 하시는건가요?
댓글
답변드립니다
정확하게 이해 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