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있습니다.
1. 585p 풀이 시 19.04mm가 나왔는데 밑에 결로가 생기지 않은 목재 두께=20mm로 되어 있는데 19.04mm로 하면 틀린 답인가요??
2. 596p 풀이 시 피스톤 압출량을 1로 보지 않고 대입 없이 그냥 계산하여 냉동능력의 단위, 소요동력의 단위를 kcal/m3 으로 하여 풀이 해도 되는 것인가요??
3. 624p 문제 풀이 시 외기부하에 예열부하도 고려해주셨는데 "만약" 예냉이 있는 냉방과정일때에가 주어진다면 이것도 역시 외기부하에 예냉부하도 고려해서 구해주면 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4. 문제풀이시 dtm을 구해야하는 경우, 문제에 산술평균온도차로 할 것이라는 말이 없으면 대수평균온도차로 하면 되는 것인가요?
5. 580p 2번 실내 잠열 부하 계산시 엔탈피로 구한 것이나 SHF로 구한 값이 오차가 있지만 비슷한 값이 나오는 문제였다면 둘 중 아무거나로 해도 상관없는 것인가요??
0
댓글
답변드립니다.
1. 19.04mm는 결로가 생길수도 있는 경계두께 입니다.
따라서 19.04mm보다는 두꺼워야 합니다. 19.05mm 또는 20mm로 해야합니다.
소수점 처리 문제는 시험시간에 주어진 기준에 따라서 쓰시면 됩니다.
따라서 19.04mm라고 하면 틀린 답입니다.
2. 그렇게 되면 소요동력의 단위가 kcal/m³ 이 아니라 kcal/kg 이 될것입니다.
그러면 기준이 달라 지는 것이므로 안됩니다.
3. 외기부하에 예냉부하도 고려해서 구해주어야 합니다.
4. 대수평균 온도차가 더 정확하기 때문에 문제에서 산술평균온도차로 하라는 말이 없으면
대수평균온도차로 하는 것이 맞습니다.
5. 엔탈피로 구한 것이나 SHF로 구한 값이 오차가 있지만 비슷한 값이 나오는 문제였다면 둘 중
아무거나로 해도 상관없습니다.
둘다 문제의 조건에 주어진 값이므로 결과 값이 비슷하다면 상관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