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년 3회차 3번 질문드립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11년 3회차 3번 문제에서 엔탈피를 구할 때 비열과 온도를 곱하는 과정에서 온도를 모두 섭씨온도를 그대로 곱하였다고 풀이에 적혀있습니다. 그런데 비열은 원래 온도를 절대온도를 적용해야 하는것 아닌가요?

kcal단위에서는 섭씨온도를 적용해도 되는지, 만약 si 단위인 kj/kg으로 엔탈피를 구할땐 비열에 온도를 곱할 때 절대온도를 사용해야 하는지, 섭씨온도를 적용해야 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비열의 단위에서 온도는 ℃ 또는 K  중에서 어떤 것을 사용해도 마찬가지 입니다.

    즉, 비열은 어떤 물질 1kg을 1℃ 또는 1K  올리는데 필요한 열량입니다.

    강의에서 수업에 반복 설명 드렸듯이  온도1℃ 차는 온도 1K  차 이기 때문입니다.

    직접 계산 해보시면 오래 기억나실 것입니다. 직접 해보시기를 권합니다.

    비열의 단위를  kJ/kg.K 로 쓴 것이 원칙이지만  kJ/kg.℃ 로 쓰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2. si 단위인 kJ/kg으로 엔탈피를 구할때 비열에 섭씨온도를 곱해야 합니다.

    실제 SI단위로 되어있는 원서에서도 엔탈피 식에 적용된 온도는 섭씨온도 입니다.

    그 이유는   0℃ 의 엔탈피를 0으로 기준하기 때문입니다. 

    t가 30℃ 일 때  절대온도를 적용 한다고 생각해봅시다.  

    절대온도를 적용하려면 (30+273)K - (0+273)K 처럼  0℃에 해당하는 절대습도를

    빼주셔야 합니다.

    303K - 273K 은 결국 30이 되므로 온도를 섭씨온도 (30-0℃) = 30℃를 적용하는

    결과가 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