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7월 8번 문제입니다 wweclcl 2020년 07월 18일 15:24 공유 풀이(2)에 열관류율을 구할때, 브라인 대류 열전달 값만 외표면적을 곱했는데 브라인측의 오염 계수 R도 외표면적을 곱해야하는거 아닌가요?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0년 07월 19일 05:23 (편집된 시간 2020년 07월 19일 05:38) 교수님 답변드립니다. 만약에 오염계수 대신에 오염의 두께와 오염의 열전도율이 주어졌다면 당연히 외표면적 또는 내외 면적비를 적용해야 합니다. 그런데 주어진 오염계수의 단위는 m² h ℃ / kcal 로서 열전달률 단위의 역수 입니다. 원통의 열전달식을 유도할 때 내표면에서 열전달율을 적용하고 또 비록 역수이긴 하지만 단위가 열전달율과 같은 형태를 같는 오염계수를 같은 형태로 이중 적용 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따라서 오염계수는 원통형 열전달식을 세운다음 + 알파로 적용해주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답변드립니다.
만약에 오염계수 대신에 오염의 두께와 오염의 열전도율이 주어졌다면 당연히 외표면적 또는
내외 면적비를 적용해야 합니다.
그런데 주어진 오염계수의 단위는 m² h ℃ / kcal 로서 열전달률 단위의 역수 입니다.
원통의 열전달식을 유도할 때 내표면에서 열전달율을 적용하고 또 비록 역수이긴 하지만
단위가 열전달율과 같은 형태를 같는 오염계수를 같은 형태로 이중 적용 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따라서 오염계수는 원통형 열전달식을 세운다음 + 알파로 적용해주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