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7월 8번 문제입니다

풀이(2)에 열관류율을 구할때, 브라인 대류 열전달 값만 외표면적을 곱했는데 브라인측의 오염 계수 R도 외표면적을 곱해야하는거 아닌가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만약에 오염계수 대신에  오염의 두께와  오염의 열전도율이 주어졌다면 당연히 외표면적 또는

    내외 면적비를 적용해야 합니다.

    그런데 주어진 오염계수의  단위는  m² h ℃ / kcal  로서 열전달률 단위의 역수 입니다. 

    원통의 열전달식을 유도할 때 내표면에서 열전달율을 적용하고 또 비록 역수이긴 하지만

    단위가 열전달율과 같은 형태를 같는 오염계수를 같은 형태로 이중 적용 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따라서 오염계수는 원통형 열전달식을 세운다음 + 알파로 적용해주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