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재 p.147

교재에는 

비점이낮은 냉매는 냉매가스(증기)의 비체적이 작아 같은 능력을 얻기 위해 피스톤 토출량이 작아도 되므로 압축기가 소형이된다하였습니다.

-> 그러나P-h 선도에서 비점이 낮으면은 증발온도가 낮고 그만큼 선도에서 아래방향으로 내려가게됩니다. 하지만 교재에는 비점이 낮은 냉매는 냉매가스의 비체적이 작아진다고 하였는데 비점이 낮아진다면 냉매가스의 비체적이 커져서 의문입니다.

 

또한 비점이 낮은 냉매는 증발압력이 높기 때문에 낮은 증발온도에서도 장치내 압력이 진공으로 떨어지지 않으므로 저온용에 적합하다 하였는데 

-> 비점이 낮으면은 증발압력도 낮아지지않나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이 문제는 두가지 냉매를 비교하는 것입니다.

    하나의 냉매가 증발온도가 낮아질  때의 변화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또한 두가지 냉매의 증발압력을 비교하는 것입니다.

    어떤 냉매가 증발압력이 높아질 때의 어떻게 변하느냐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문제를 잘 읽어보시고 참고에 설명해 놓은 자료를 잘 보시면 이해 되실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