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회차 문제8번 son181713 2020년 07월 20일 00:07 공유 해당문제에서 전열량을 처음 엔탈피를 이용하여 구하고 해당 전열량을 다시 대수평균온도차를 이용해 전열면적을 구하게 되는데 이때 전열량을 온도차로 나타내도 무관한 이유을 알고 싶습니다. 보통 냉각시 습도가 변하여 온도차가 아닌 엔탈피차로 구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대수평균온도차가 잠열까지 포함을 해서인지 아니면 코일을 통과하는 입출구 온도가 노점온도보다 높아 습도에 변화가 없어 온도차로 풀어도 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0년 07월 20일 10:47 (편집된 시간 2020년 07월 20일 10:51) 교수님 답변드립니다. 질문하신대로 코일을 통과하는 입.출구 공기 온도가 노점온도보다 높아 절대습도에 변화가 없으므로 온도차로 풀어도 되는것입니다. 따라서 풀이에서 엔탈피차로 구한 전열량을 온도차로 구할 수도 있습니다. 온도차로 계산해 보면 q = 22000 x 0.24 x (30 - 16) = 73,920 kcal/h 가 나옵니다. 오차가 발생하는 것은 주어진 엔탈피 값이 반올림 되었거나 주어진 온도에 해당하는 엔탈피 값이 정확하게 서로 매칭이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그러면 전열량을 온도와 엔탈피 중에서 어떤 것으로 구할 것인지 선택해야 하는데 문제에서 표로 주어진 것이 엔탈피 이므로 엔탈피로 구하는 것이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답변드립니다.
질문하신대로 코일을 통과하는 입.출구 공기 온도가 노점온도보다 높아 절대습도에
변화가 없으므로 온도차로 풀어도 되는것입니다.
따라서 풀이에서 엔탈피차로 구한 전열량을 온도차로 구할 수도 있습니다.
온도차로 계산해 보면 q = 22000 x 0.24 x (30 - 16) = 73,920 kcal/h 가 나옵니다.
오차가 발생하는 것은 주어진 엔탈피 값이 반올림 되었거나 주어진 온도에 해당하는
엔탈피 값이 정확하게 서로 매칭이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그러면 전열량을 온도와 엔탈피 중에서 어떤 것으로 구할 것인지 선택해야 하는데
문제에서 표로 주어진 것이 엔탈피 이므로 엔탈피로 구하는 것이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