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7번문제 질문있습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7번 문제에 보시면 토출측 속도수두는 작기 때문에 무시한다고 되어 있는데 저는 포함하는게 맞지 않나 싶어서 질문드립니다
일단 이 문제는 배관에 흐르는게 물이고 냉각수 펌프인데 속도수두를 계산하면 0.115mAq가 나옵니다 배관 손실에서 국부 손실수두가 0.68mAq인데 속도수두가 작다고는 해도 무시할만큼 작다고 생각은 안되기 때문에 포함하는게 맞지 않을까 해서 질문드립니다.
0
댓글
답변드립니다.
질문하신대로 속도수두를 포함시켜도 정답으로 처리 될것입니다.
공기조화에서는 속도수두가 1~2m/s 정도이므로 일반적으로 무시합니다.
따라서 속도수두를 포함시키지 않아도 정답처리 됩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대부분의 공기조화 책에서도 속도수두를 무시했습니다.
불안 하시면 풀이과정에서 속도수두는 작으므로 무시한다고 서술해도 될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