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763페이지입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안녕하세요 763페이지 12번에 대한 질문입니다.
문제에서 현열 잠열이 나누어 주어진 상황에서 제가 지금까지 현열에 의해서만 G를 구해서인지 모르겠지만
잠열과 현열을 합한 Q로 G를 산출하는것이 혼란스럽습니다.
제가 어떤 개념을 잘못잡고 있는 걸까요???.... 항상 잠열은 절대습도에 의해서만 구한 기억때문인지 굉장히 어색합니다.
제가 놓치고 있는 개념이 무엇인지 모르겠습니다....
두번째 질의는 문제와 다른 내용입니다. 혹시 문제에서 습공기선도에 그리라는 문제가 있을 경우 SHF선을 나중에 다 지워야
하는 것인지 아니면 아무런 설명이나 내용없이 선도만 딱 드리면 되는건지 궁금합니다.
0
댓글
답변드립니다.
1.공기에서 잠열이란 공기중의 수분이 증감하느냐에 따른 것입니다.
즉, 공기 스스로가 액체에서 기체로 변하는 과정에서의 잠열이 아닙니다.
2.공기조화에서 가습 과정을 제외하면 냉수와 온수가 상변화를 일으키는 과정은 없습니다.
따라서 공기조화의 냉.온수 코일에서 냉.온수는 온도만 증감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냉.온수 자체는 현열만 변합니다.
그런데 냉온수가 감당해야 하는 것은 공기의 전열량인 것입니다.
즉, 냉.온수의 부하가 전열량이 아니라 공기의 전열량을 냉.온수가 현열의 변화로만 감당한다는
것입니다.
3. 습공기선도에 그리라는 문제가 있을 경우 SHF선, 엔탈피값, 온도값 등 요구하는 것은 모두
선도에 표현하는 것이 맞습니다.
아무런 설명이나 내용없이 선도만 딱 그리면 안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