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회 3번 질문입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스승님
소번호 2번
다른 문제에선 실내 송풍량을 구할때 현열부하=Gcp(취출공기온도와 실내온도의차)
로 풀엇는데
이번문제 전체순환공기량 을 구할때 전체부하로 공기량을 구하는게 이해가 되지않습니다 실내송픙량이 전체공기 순환량이 아닌가요??
0
소번호 2번
다른 문제에선 실내 송풍량을 구할때 현열부하=Gcp(취출공기온도와 실내온도의차)
로 풀엇는데
이번문제 전체순환공기량 을 구할때 전체부하로 공기량을 구하는게 이해가 되지않습니다 실내송픙량이 전체공기 순환량이 아닌가요??
댓글
답변드립니다.
송풍량을 계산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1. 전열(현열+잠열)을 가지고 엔탈피차로 구하는 방법과
2. 현열을 가지고 온도차로 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런데 일반적인 방법은 현열을 가지고 온도차로 구하는 방법입니다.
전열을 가지고 엔탈피 차로 구할 수는 있지만 일반적인 방법이 현열을 가지고 온도차로
구하는 것이므로 온도차로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채점관도 익숙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엔탈피차로 구할 수 밖에 없는 경우에는 엔탈피차로 구해야 합니다.
두가지 방법으로 구하여 비교해 보면 오차가 발생하는데 이것은 선도에서 읽은 온도값과
엔탈피 값이 소수점까지 정확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발생하는 오차입니다.
혹시 강의를 들으시면 공조실기강의 자료실에 2020년 실기예상문제를 올려놓았습니다.
보기기바랍니다. 내일도 1개 더 올리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