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647페이지 질문입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안녕하세요 항상 명쾌한 답변 감사드리며 하루하루 성장해감을 느끼며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해당 페이지 문제 5번의 내용 중 전압을 구할 때 취출구 손실은 취출구가 3개임에도 불구하고 한번만 계산이 되었습니다.
3개의 취출구 모두 동일한 값으로 주어져서 한번만 합산된 건가요?
만약 3개의 취출구의 마찰저항이 1, 2, 3mmAq로 주어졌다면 취출구 손실은 3만 합산하는 되는건지 궁금합니다.
하나의 값만 합산되는 이유가 병렬로 설치되어서 그런건지도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0
댓글
답변드립니다.
배관이나 덕트에서 압력손실을 계산 할때 압력손실이 가장 큰 경로에서의 손실을 구하면
그보다 작은 경로에는 당연히 풍량을 보내 줄수 있는 것입니다.
이 문제에서 경로는 A-E-I A-F-J A-G-H 3개의 경로가 있습니다.
취출구 손실이 같다면 이중에서 마찰손실이 가장큰 경로는 A-G-H 입니다
따라서 A-G-H 경로의 마찰손실을 계산해야 하므로 당연히 취출구 손실은 1개만 적용해야 겠지요.
만약에 J 취출구 손실이 20mmAq라고 한다면 A-F-J 경로에 대하여 마찰손실을 계산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 때 적용되는 취출구 손실은 20mmAq 하나만 적용하는 것입니다.
혹시 강의를 들으시면 실기강의실 강의자료에 2020 예상문제 올려 놓았습니다.
수정사항도 올려놓았습니다.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