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650페이지 질문입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안녕하세요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문제 7번 질문드립니다.

1. 습공기선도를 몇번을 그렸는데 4번에 해당되는 엔탈피가 15.5로 나옵니다. 해설과 같이 14.5가 나오려면 거의 27도 초반

  이어야 하는 것 같은데 제가 놓친 부분이 어떤 부분인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수량문제를 엔탈피가 아닌 공식으로서 아래 사진과 같이 풀었으나 답이 다르게 나오는데 어떤 부분이 잘못되었는지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

댓글

댓글 2개
날짜 투표수
  • 추가적으로 한가지 질문이 더 있습니다. 사무실 설계 문제에서 난방의 경우 방위계수를 곱하는데

    방위계수는 외벽에 해당되는 부분만 곱하는 것인가요?

    예를 들어 유리창 관류부하를 구하는 경우는 방위계수를 곱하고 내벽, 내벽의 유리창은 방위계수를

    곱하지 않고 계산하는것이 맞는 것인지도 궁금합니다.

    0
  • 답변드립니다.

    추가질문은 별도의 질문으로 올려주시지 않으면  제가 답변한 것으로 착각하고  답변을 못할 수도 있음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1. ③점 잡는 방법을 풀이에 설명해 놓았습니다. 올려주신 선도에서 3점을  잘못 잡았습니다.

        27도는 습구온도로 잡으셔야 합니다. 

    그래프에서 습구온도 표시가 연장선 끝에 써 있지만 온도점은 그곳이 아니고 상대습도 100% 되는 선에서

    읽어야 합니다. 그리고 습구온도선은 점선으로 되어있습니다. 실선이 아닙니다.

    2.냉각수가 감당하는 것은 전열량(현열+잠열) 인데  (27.75-15)는 온도차 이므로 현열만 계산된 것입니다.

    따라소 냉각수와 열교환하는 공기는 전열량을 적용해야 하므로 엔탈피 차를 적용해야 합니다.

    3.방위계수는 외벽에 해당되는 부분만 곱하는 것이 맞습니다.

    따라서 유리창이 외벽에 설치되어 있다면 당연히 방위계수를 적용해야 하며

    내벽, 내벽의 유리창은 방위계수를 곱하지 않고 계산하는것이 맞습니다.

    교재 63~64p 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