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보고온 학생입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강사님 강의를 필기때 부터 실기강의까지 수강한 학생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이번 실기를 보면서 서술형 2문제(각각4점), 배관 신 유형(10점), 압축기문제(10점 중 소 문제 3개중 하나는 맞음) 를 풀지 못했습니다. 기계공학과라서 그런지 si단위는 너무 익숙해서 단위싸움은 쉽게 해결을 하였습니다,
제가 궁금한건
1) 배관 그리는 문제 중에 배관은 실선, 제어선은 점선으로 그리라고 문제가 나왔는데 배관은 잘 그린것 같은데 제어선을 어떻게 그려야될지 몰라서 일단은 대충은 그렸는데 배관 그리는 문제도 부분점수가 있을까요?
2) 2020년도 1회차 기출문제 풀이 강의는 언제쯤 촬영예정이신가요?
대부분의 학생들이 정말 어렵다고 느꼈고 시간도 부족하다고 합니다. 저 또한 그랬구요.
합격선이 아슬아슬 하지만 교수님 덕분에 이렇게 준비하게 된것같습니다.감사드립니다.
0
댓글
답변드립니다.
시험보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기계과 나오셨다니 반갑네요. 저도 기계과 나와서 처음 회사에서 공기조화 와 냉동실무를 접했을 때 많이 힘들었던 기억이 나네요...
1. 이번처럼 시험이 어려운 경우는 부분 점수가 조금더 후할 수 있습니다.
배관을 잘 그리시고 자동제어만 조금 미흡했다면 부분점수가 있을 것입니다.
2. 2020년 1회차 복원은 아직 언제 쯤이라고 말씀드릴 수가 없네요.
3. 이번시험이 어려워서 합격생이 많지 않다면 다음 시험이 절호의 기회 입니다.
시험의 난이도가 갑자기 높아졌고 , 문제의 수도 너무 많았다는 민원이 시험공단에 들어가면
다음시험에는 반영이 될 것입니다. 제 생각으로는 이번 시험에 합격하실 것 같은데
그렇지 않더라도 낙심하지 마시고 다음시험에 꼭 응시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시험이 기회 이기 때문입니다.
4. 한가지 여쭤 보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si단위 변화이라고 하시는데 시험에서 공학단위가 주어지고 si 단위로 변환하여 계산하는 문제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의 교재에서도 si 단위로 출제된 문제을 보면 그렇 구요, 시험문제에서 어떤 공학단위를 si단위로 변환하여계산하셨나요. 그 단위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만약 답을 kJ/h로 ,또는 kW로 요구한다면 문제에서도 비열은 kJ/kg K(=kJ/kg ℃), 엔탈피는 kJ/kg, 비중량은 N/m³, 밀도는 kg/m³ ,온도는 K 또는 ℃로 주어질 것이고, 압력은 Pa(=N/m²) 로 주어지면 주어진 값을 그대로 적용하면 오히려 환산계수 102, 860등을 적용하지 않고 바로 si단위로 답이 나오는 것인데 어떤 단위를 변환한다는 것인지 그리고 어떤 부분이 어렵다는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말씀해 주시면 강의에 참고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합격자 발표날 님에게 좋은 소식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답변 감사합니다.
Si단위를 어려워하는 이유가 공식만 달달달 외워서 그런 것 같습니다. 책에 나와있는 공식을 외우다 보니 축동력을 구할때 102 를 나눠줘야된다고 알고있고 또한 기출문제에서도 si단위로 푸는 문제가 많이 없기 때문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예를들어 축동력을 구할때 기본적으로 PQ에서 답의 단위를 유도하는 식으로 풉니다.
이번 시험에도 모두 si단위로 출제되었고 대부분의 답이 kW로 구하는 문제가 많이 출제되었습니다. 대부분 문제를 풀 때 j/h로 나와 3600으로 나눠주어 KW를 찾았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연습이 충분히 되지않으면 문제풀때 또한 어려울꺼라 생각을 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의에서 강조해야 겠네요
좋은 것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 시험에도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인생은 마라톤 입니다.
무엇이든지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하시면 성공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만약 답을 kJ/h로 ,또는 kW로 요구한다면 문제에서도 비열은 kJ/kg K(=kJ/kg ℃), 엔탈피는 kJ/kg, 비중량은 N/m³, 밀도는 kg/m³ ,온도는 K 또는 ℃로 주어질 것이고, 압력은 Pa(=N/m²) 로 주어지면 주어진 값을 그대로 적용하면 오히려 환산계수 102, 860등을 적용하지 않고 바로 si단위로 답이 나오는 것인데 어떤 단위를 변환한다는 것인지 그리고 어떤 부분이 어렵다는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말씀해 주시면 강의에 참고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답변 하고 싶습니다.
위에 나와있는 단위로 다 주어졌습니다.
그러나 헷갈리는 것이 무엇이냐면 kW로 주어지고, 송풍량이나 질량유량은 Kg/s 나 m3/s로 나오는데 답은 또 시간당 질량유량으로 쓰라고 하더라고요
1RT를 KW로 나오는 환산이나, 익숙치 않아서 틀리지 어려워서 틀리진 않았네요..
ㅠ 몇몇 문제를 SI 단위로 해주시면 좋을꺼같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기출문제 중에서 비슷한 문제가 있으면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몇문제라도 좋으니 추천해 주시면 si 단위로 환산하여 강의를 올리겠습니다.
주의 분들과 이야기 해서 알려주셔도 좋습니다.
몇년도 몇번 문제를 추천해 주셔도 좋고, 문제를 주셔도 좋습니다.
꼭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