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드립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1.P776 고압가스제상 관련해서 질문드립니다.

 제1증발기 제상 순서에서

   2번 제1증발기 출구밸브 1을 닫는다. → 이 부분에서 수액기 출구 밸브 5를 같이 닫으면 안되는 건가요?

    4번에 보시면 제상이 시작되면서 5번을 닫아야 하는지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2. 계속해서 고압가스 제상관련해서 질문인데요.

  4번에 보시면 제상이 시작되면 ~~~~~ 제상중 응축 액화된 냉매를 제2증발기로 보낸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문제에 계통도에 보시면 냉매가 액상태로 제2증발기로 진입하게 되는데, 이 때 제2증발기에서 증발이 되어  압축기로 흡입되는 것인가요?

3. 또한, P628에 보시면, (3) 증발기에 들어간 Hot gas가 증발기 냉각관 표면에 붙은 서리를 녹인다(제상한다.)

 제상은 Hot gas의 현열로만 하게 되는데 이는 Hot gas가 잠열을 방출하여 응축액화되면 냉매액이 압축기로 흡입되어 압축기가 파손될 수 있기 때문이다. 라고 나와있습니다. 이 문제에선 현열교환이라고 이야기하고, P775의 문제에선 응축 액화가 된다고 나와있는데, 어떤 개념인지 궁금합니다.

P775에 출제된 문제는 증발기가 2개라 1개의 증발기를 제상하면서 응축 액화되고 이 액화된 냉매가 제2증발기를 통과하면서 다시 가스로 되는 개념인가요?

 

3. P640

  여기서 백열등 부하인지는 어떻게 알 수 있나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 1증발기가 제상이 시작되기전 까지는 2증발기에 냉매를 보내야 하므로 밸브5를 먼저 닫으면 안되겠지요.

         이 문제는 배관만 연결하면 되는 문제입니다.

    2.제1증발기에서 제상중 응축액화된 냉매가 제2증발기에서 증발이 되어  압축기로 흡입는 것이 맞습니다.

    3. 질문하신대로 P775에 출제된 문제는 증발기가 2개라 1개의 증발기를 제상하면서 응축 액화되고 이 액화된

    냉매가 제2증발기를 통과하면서 다시 가스로 되는 개념이 맞는 개념입니다.

    4. 백열등과 형광등 중에서 선택해야 한다면 아무런 언급이 없으면 백열등을 선태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하여

    백열등으로 계산했습니다.

    문제에서 아무말이 없을 경우 풀이과정에 백열등인지 형광등인지 표시하고 계산한다면 채점관이 보고  둘다

    정답처리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 실기강의실 강의자료에  2020년  예상문제 올려놓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