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방과 냉방의 송풍량 계산
-
과정명:
- 강사명:
안녕하십니까. 2개 질문에 답변 부탁 드리겠습니다.
1. 위사진과는 별개의 질문입니다.
냉방 송풍량을 계산할때는 현열인 q=G Cp dt로
난방 송풍량은 현잠열인 q=G dh로 구하는데
왜이렇게 다르게 구하나요?
실내부하면 일단 둘다 현잠열이 변할텐데 왜 이렇게 구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게다가 냉방은 냉각감습이 이뤄짐으로 현잠열이 변하고, 난방은 가열코일로 현열만 변할텐데, 말이죠
2. 위 사진에 문제에 대한 질문입니다
16-3회차 문제입니다, 실내부하 잠열량을 구하라는데,
저는 qt=G(h2-h1) - qs 로 구했습니다. 하지만 선도표에서 절대습도차에 의한 잠열량을 계산했더라고요
답도 차이가 나고요.. 실제 문제에선 어떻게 해결해야할까요
0
댓글
답변드립니다.
1. 송풍량은 현열로 구해도 되고 전열로 구해도 됩니다.
다만 현열로 구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현열로 구할 수 없는 경우에는
전열로 구할 수 밖에 없습니다.
정리합니다. 송풍량은 현열로 구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전열로 구해도 됩니다.
다만 약간의 차이가 납니다.(온도와 엔탈피 값이 서로 정확하게 일치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2.질문하신대로 " 잠열량 = 전열량 - 현열량" 으로 구해도 됩니다.
결과 값의 차이가 조금 많이 나는데 선도에서 읽은 절대습도 값과 엔탈피 값이 정확하지 못해
발생한다고 판단됩다. 문제에서 특별한 언급이 없으면 수험생이 편한 방법으로 풀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감사합니다 강사님 항상 배워갑니다
송풍량 계산시 어떤문제는 실내온도-외기온도를 사용하고,실내온도-냉각코일 거친다음 온도로 구하는데 왜 다른지요?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송풍량 계산은 열량이 어떤 열량이냐에 따라서 어떤 온도차를 적용할 것인지가 결정됩니다.
2. 실내 현열부하를 가지고 송풍량을 계산하는 경우는 실내온도와 취출온도차로 계산합니다.
3. 질문하신 내용의 구체적인 문제(몇 년도 몇 회 몇 번 문제)를 알려주시면 왜 그런 것인지 확인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댓글 형식이 아닌 별도의 질문으로 올려주시면 빠뜨리지 않고 답변 드릴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