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합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 필기+실기 6개월

  • 강사명: 임재기님

공식에 관한 질문입니다.

열량 구하는 공식에서 Q=G x C x dt 와 Q=m x c x dt

이 공식에서 G와 m이 어떤 차이점이 있습니까??? 단위를 생각해서 G[kg/s], m[L/s] 인가 생각해봤더니 그것도 아닌 것 같습니다. 어떤 식에 따라 G와 m 을 넣어야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0

댓글

댓글 3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G는 중량 (kgf)  이고 m은 질량(kgm=kg) 입니다.

    그런데 지구에서는 중량 1kgf = 질량 1kg 입니다.

    따라서 계산 결과는 같은  숫자가 나옵니다.

    다만 단위만 약간 다른 것 뿐입니다.

     Q=G x C x dt 를 계산했을 때 150이 나왔다면  Q의 단위는150 kcal/kgf  입니다.

    Q=m x c x dt 를 계산하면 그 결과도 150이 나오며  Q의 단위는 150kcal/kg 가 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 답변드립니다.

    위의 답변에 오류가 있어서 정정합니다

     Q=G x C x dt 식을 적용한다면  G의 단위는  kgf/h,  C의 단위는 kcal/kgf ℃ 로  주어집니다. 

    Q=m x c x dt  식을 적용한다면 m의  단위는  kg/h,  C의 단위는 kcal/kg ℃ 로  주어집니다. 

    만약 G 가 10kgf/h   이면    m 도 10kg/h  입니다.(지구에서만 그렇습니다)

    물의 경우 비열 C= 1kcal/kgf ℃  = 1kcal/kg ℃  입니다.  

    만약 dt = 20℃ 라고 한다면 

    Q = 10 x 1 x 20 = 200kcal/h 로서 두 식의  값이 똑같습니다.

    처음 담변에 오류가 있어서 죄송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 친절한 설명 주셔서 감사합니다.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