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합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 필기+실기 6개월
-
강사명: 임재기님
공식에 관한 질문입니다.
열량 구하는 공식에서 Q=G x C x dt 와 Q=m x c x dt
이 공식에서 G와 m이 어떤 차이점이 있습니까??? 단위를 생각해서 G[kg/s], m[L/s] 인가 생각해봤더니 그것도 아닌 것 같습니다. 어떤 식에 따라 G와 m 을 넣어야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0
공식에 관한 질문입니다.
열량 구하는 공식에서 Q=G x C x dt 와 Q=m x c x dt
이 공식에서 G와 m이 어떤 차이점이 있습니까??? 단위를 생각해서 G[kg/s], m[L/s] 인가 생각해봤더니 그것도 아닌 것 같습니다. 어떤 식에 따라 G와 m 을 넣어야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댓글
답변드립니다.
G는 중량 (kgf) 이고 m은 질량(kgm=kg) 입니다.
그런데 지구에서는 중량 1kgf = 질량 1kg 입니다.
따라서 계산 결과는 같은 숫자가 나옵니다.
다만 단위만 약간 다른 것 뿐입니다.
Q=G x C x dt 를 계산했을 때 150이 나왔다면 Q의 단위는150 kcal/kgf 입니다.
Q=m x c x dt 를 계산하면 그 결과도 150이 나오며 Q의 단위는 150kcal/kg 가 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답변드립니다.
위의 답변에 오류가 있어서 정정합니다
Q=G x C x dt 식을 적용한다면 G의 단위는 kgf/h, C의 단위는 kcal/kgf ℃ 로 주어집니다.
Q=m x c x dt 식을 적용한다면 m의 단위는 kg/h, C의 단위는 kcal/kg ℃ 로 주어집니다.
만약 G 가 10kgf/h 이면 m 도 10kg/h 입니다.(지구에서만 그렇습니다)
물의 경우 비열 C= 1kcal/kgf ℃ = 1kcal/kg ℃ 입니다.
만약 dt = 20℃ 라고 한다면
Q = 10 x 1 x 20 = 200kcal/h 로서 두 식의 값이 똑같습니다.
처음 담변에 오류가 있어서 죄송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친절한 설명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