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축열량과 압축일량, 냉동열량의 관계에 대해 질문이 있습니다 kbh920413 업데이트 시간 2020년 07월 29일 13:53 공유 안녕하십니까 이번 2회차 시험때 증발기와 압축기 사이, 수액기와 팽창밸브 사이에 열교환기가 위치하고 냉매의 일부가 수액기 출구에서 압축기 입구쪽으로 바이패스되는 냉동장치에 대해 계산하는 신유형 문제가 출제됐었습니다 일반적인 1압축 1팽창 냉동기에서는 응축열량=압축일량+냉동열량이 성립하는데요, 이것이 열교환기가 설치된 1압축 1팽창 냉동기에서도 해당되나요?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0년 07월 30일 03:05 교수님 답변드립니다. 1. 냉매의 일부가 수액기 출구에서 압축기 입구쪽으로 바이패스되는 냉동장치 라고 하셨는데 냉매액을 압축기 입구배관에 연결하는 것은 액압축의 원인이 될수 있기 때문에 아주 특별한 경우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수액기에서 나가는 냉매는 고압상태이고 압축기 입구의 압력은 저압이기 때문에 감압을 시켜줘야 합니다. 2.. 액가스 열교환기에서 교환된 열량의 열평형은 " 냉매액의 과냉각 열량 = 냉매증기의 과열 열량" 입니다. 3. 만약 증발기로 들어가는 냉매량이 1이 아니고 0.9 라면 응축열량 = 압축일량 + (증발기엔탈피차 x 0.9) 가 되어야 열평형에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답변드립니다.
1. 냉매의 일부가 수액기 출구에서 압축기 입구쪽으로 바이패스되는 냉동장치 라고 하셨는데
냉매액을 압축기 입구배관에 연결하는 것은 액압축의 원인이 될수 있기 때문에 아주 특별한
경우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수액기에서 나가는 냉매는 고압상태이고 압축기 입구의 압력은
저압이기 때문에 감압을 시켜줘야 합니다.
2.. 액가스 열교환기에서 교환된 열량의 열평형은 " 냉매액의 과냉각 열량 = 냉매증기의 과열 열량" 입니다.
3. 만약 증발기로 들어가는 냉매량이 1이 아니고 0.9 라면
응축열량 = 압축일량 + (증발기엔탈피차 x 0.9) 가 되어야 열평형에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