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2회차 문제10 질문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교수님. 실기 교재를 보다가 궁굼한게 생겨서 질문 올립니다. 해당 문제의 그림을 보면 구간 AB에서 덕트가 수직으로 놓여있고 높이차는 5m 입니다. 그럼 공기의 중량으로 인해 5000mm*(1.2/1000) = 6mmAq 만큼의 압력차가 발생합니다. 문제의 답이 45.2mmAq인 것을 생각해보면 영향이 꽤 큰거 같은데, 송풍기 전압 계산에서 높이차로 인한 영향을 고려해야 할지 궁굼합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좋은 질문입니다. 

    덕트에서는 공기에 의한 실양정은 없다고 봅니다.

    덕트 외부에도 같은 공기 이기 때문입니다.

    실양정은 덕트 내부공기와 외부공기의 비중량의 차이에 의해 발생하는데

    냉풍인 경우에는 약간의 비중량의 차이로 실양정이 발생하는데 공기조화에서는

    공기의 비중량의 차이가 없다고 보고 계산하기 때문에 실양정은 없다고 보는 것입니다.

    온풍인 경우에는 덕트 내부공기의 비중량이 작아 오히려 위로 올라가기 때문에 송풍기에 플러스(+)가 됩니다.

    따라서 덕트에서 공기의 실양정은 없는 것으로 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