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7월 실기 문제 질문드립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

  • 강사명: 임재기

안녕하세요

선생님 덕분에 많은 도움받고 있는 학생입니다.

금번 7월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질문을 드리려고 합니다.

문제중 창고의 열부하량을 종합하여 계산하는 문제였는데

단위 J 로 나온 문제의 답을 W로 작성시 요령을 알고싶어 질문드립니다.

 

문제에서 J 단위를 주었지만, 외벽침투열량과 저장물의 발열량은 하루를 기준으로 했던듯 하고

인체발열량이나 조명은 하루 시간 사용량을 알려주었던 듯합니다.

J 단위다 보니, W로 표현하려면 J/Sec 로 나와야 하나 싶어

외벽침투열량은 하루치 열량 계산후 24hr * 3600 Sec/hr 로 나눠주었구요.

인체발열량은 하루 3시간에 대한 발열량인지 1시간당 발열량인지 헷갈려서

결국 각 사항의 계산시 시간기준이 다르다보니

기준을 잡지 못해 포기했습니다.

 

대부분의 기출문제가 kcal/hr 로 나와있다보니

단위가 생소하여 어떻게 풀어야할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질문하신 것처럼 W = J/Sec  입니다.

    따라서 시간단위로 계산된 결과를 3600으로 나누어 초당으로 환산해 주면 그것이 W 입니다.

    2.외벽침투열량은 하루동안 계속해서 들어온다고 보아야 하므로 열량 계산후 3600 Sec/hr 로만  나눠주는

    것이맞는 것입니다.

    3.인체발열량은 하루 3시간에 대한 발열량인지 1시간당 발열량인지는....에 대하여는

    만약 1시간당 발열량이 420000 J인 작업자  4명이  하루에  3시간 작업을 한다고 주어졌다면

    하루동안의 총 발열량은 42000 x 4 x 3 =504000 J/24시간  이므로 초당 열량으로 환산하려면

    504000 / (24 x 3600) =  5.833  J/s =5.833W 가 되는 것입니다.

    실기 발표날 님에게 좋은 소식 있기를 빕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