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7월 실기 문제 질문드립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
-
강사명: 임재기
안녕하세요
선생님 덕분에 많은 도움받고 있는 학생입니다.
금번 7월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질문을 드리려고 합니다.
문제중 창고의 열부하량을 종합하여 계산하는 문제였는데
단위 J 로 나온 문제의 답을 W로 작성시 요령을 알고싶어 질문드립니다.
문제에서 J 단위를 주었지만, 외벽침투열량과 저장물의 발열량은 하루를 기준으로 했던듯 하고
인체발열량이나 조명은 하루 시간 사용량을 알려주었던 듯합니다.
J 단위다 보니, W로 표현하려면 J/Sec 로 나와야 하나 싶어
외벽침투열량은 하루치 열량 계산후 24hr * 3600 Sec/hr 로 나눠주었구요.
인체발열량은 하루 3시간에 대한 발열량인지 1시간당 발열량인지 헷갈려서
결국 각 사항의 계산시 시간기준이 다르다보니
기준을 잡지 못해 포기했습니다.
대부분의 기출문제가 kcal/hr 로 나와있다보니
단위가 생소하여 어떻게 풀어야할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
댓글
답변드립니다.
1.질문하신 것처럼 W = J/Sec 입니다.
따라서 시간단위로 계산된 결과를 3600으로 나누어 초당으로 환산해 주면 그것이 W 입니다.
2.외벽침투열량은 하루동안 계속해서 들어온다고 보아야 하므로 열량 계산후 3600 Sec/hr 로만 나눠주는
것이맞는 것입니다.
3.인체발열량은 하루 3시간에 대한 발열량인지 1시간당 발열량인지는....에 대하여는
만약 1시간당 발열량이 420000 J인 작업자 4명이 하루에 3시간 작업을 한다고 주어졌다면
하루동안의 총 발열량은 42000 x 4 x 3 =504000 J/24시간 이므로 초당 열량으로 환산하려면
504000 / (24 x 3600) = 5.833 J/s =5.833W 가 되는 것입니다.
실기 발표날 님에게 좋은 소식 있기를 빕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