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년 7월 2번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교수님.

 

제가 알기로는 응축기에서 나온 냉매는 중간냉각기에서 과냉각 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중간냉각기의 역할중 하나이기 때문) 

그래서 몰리에르 선도 상에서도 포화액선도에서 하나는 등엔탈피 선을 따라 내려가고 하고, 

하나는 중간냉각기를 통과한 냉매가 과냉각되어 주팽창밸브를 통해 등엔탈피 운동을하고 그 기체가 증발기로 들어가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그런데 문제의 풀이에서 5도씨가 과냉각된 냉매가 중간냉각기로 들어가기 전인 e점으로 되어있던데 

 

 

질문의 요지는 

응축기만 통과하고도 냉매가 과냉각 될수 있는지요? 

 

감사합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 질문하신대로 중간냉각기는 냉매를 과냉각 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여기서는 30℃ 에서 -5℃ 까지 과냉각 시켜줍니다.

    2. 문제에서 주어진 과냉각도 5℃ 는 응축기에서 나온 응축냉매가 응축온도 35℃ 보다 과냉각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응축기에서 냉매는 30℃ 로 나오는 것입니다.

    3, 응축기에서 나오는 응축냉매의 상태는 포화 상태일 수도 있고 과냉각 액 상태 일 수도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