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GCdt 와 Q=mCdt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필기

  • 강사명: 임재기
  • 16년 8월 21일 38번문제에서는 Q=GCdt 로 응축기 발열량을 구하기위해서
  • 냉각수량에 밀도를 곱해서 질량으로 만들어서 푼것 같은데
  • 17년 3월5일 29번 문제에서는 그냥 냉각수량을 식에 넣어서 Q=mcdt 로 푸는데
  • 어떨때는 밀도곱해서 질량으로 풀고
  • 어떨때는 그냥 푸는데 제가 기본이 없어서 헷갈림니다,,
  • Q=GCdt 와 Q=mCdt 왜 문제마다 다르게 푸는지 언제 어떤방식으로 풀어야되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

댓글

댓글 2개
날짜 투표수
  • 문제에서 냉동능력을 줄때 냉매 순환량을 곱한 Qe 인지

    qe 인지 구분할수 있는 방법이있나요 명칭이 다르다거나,,

    냉동부하, 냉동능력, 냉동효과 모두 qe, Qe 둘다에서 쓸수있는 명칭인가요?

    0
  • 답변드립니다.

    1. 16년 8월 21일 38번문제, 17년 3월5일 29번 문제 모두 냉각수량의 단위가 L/min으로 주어져서

     60을 곱한 것은 min 을 hour 로 고치기 위한 것입니다.

    식을 세울때  Q=GCdt 의 G는 중량을 의미하고,   Q=mcdt 의 m은 질량을 의미하지만

    지구에서는 질량과 중량의 값이 똑같습니다.

    즉, 지구에서 질량 1kg 은 중량 1kgf 입니다.  따라서 어떤 식을 사용해도 관계없이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그리고 지구에서 물 1L = 1kg = 1kgf  입니다.  그래서 1000L = 1000kg = 1000kgf 가 되는 것이고

    360L = 360kg = 360kgf 가되는 것입니다.

    즉, 물의 비중량은 1000 kgf/m3 = 1kgf/L 이고,  물의 밀도는  1000kg/m3 = 1kg/L  입니다.

    2. 냉동부하에서 qe는 냉매 1kg에 대한 냉동능력이며 "냉동효과"라고 합니다.

    Qe는 m kg 또는 G kgf 냉매의 냉동능력 입니다.

    즉  Qe = m x qe  또는 Qe = G x qe  라고 쓸수 있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