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GCdt 와 Q=mCdt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필기
-
강사명: 임재기
- 16년 8월 21일 38번문제에서는 Q=GCdt 로 응축기 발열량을 구하기위해서
- 냉각수량에 밀도를 곱해서 질량으로 만들어서 푼것 같은데
- 17년 3월5일 29번 문제에서는 그냥 냉각수량을 식에 넣어서 Q=mcdt 로 푸는데
- 어떨때는 밀도곱해서 질량으로 풀고
- 어떨때는 그냥 푸는데 제가 기본이 없어서 헷갈림니다,,
- Q=GCdt 와 Q=mCdt 왜 문제마다 다르게 푸는지 언제 어떤방식으로 풀어야되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
댓글
문제에서 냉동능력을 줄때 냉매 순환량을 곱한 Qe 인지
qe 인지 구분할수 있는 방법이있나요 명칭이 다르다거나,,
냉동부하, 냉동능력, 냉동효과 모두 qe, Qe 둘다에서 쓸수있는 명칭인가요?
답변드립니다.
1. 16년 8월 21일 38번문제, 17년 3월5일 29번 문제 모두 냉각수량의 단위가 L/min으로 주어져서
60을 곱한 것은 min 을 hour 로 고치기 위한 것입니다.
식을 세울때 Q=GCdt 의 G는 중량을 의미하고, Q=mcdt 의 m은 질량을 의미하지만
지구에서는 질량과 중량의 값이 똑같습니다.
즉, 지구에서 질량 1kg 은 중량 1kgf 입니다. 따라서 어떤 식을 사용해도 관계없이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그리고 지구에서 물 1L = 1kg = 1kgf 입니다. 그래서 1000L = 1000kg = 1000kgf 가 되는 것이고
360L = 360kg = 360kgf 가되는 것입니다.
즉, 물의 비중량은 1000 kgf/m3 = 1kgf/L 이고, 물의 밀도는 1000kg/m3 = 1kg/L 입니다.
2. 냉동부하에서 qe는 냉매 1kg에 대한 냉동능력이며 "냉동효과"라고 합니다.
Qe는 m kg 또는 G kgf 냉매의 냉동능력 입니다.
즉 Qe = m x qe 또는 Qe = G x qe 라고 쓸수 있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