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공기선도 가습때의 열량 공식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선생님 안녕하세요?

강의 듣다가 이해 안되는 부분이 있어서 질문 드립니다.

습공기선도(h-x) 에서 h는 건공기의 질량당 엔탈피로 알고 있습니다.

가습시 열량을 구할 때 0도 수증기의 증발잠열을 통해 계산해 Q= 597.3 * L 이 나오는건 이해가 갑니다.

그런데  이 값이 왜 건공기의 엔탈피값 차이인 G * (h2 - h1) 로 표현되는지 모르겠습니다.

혹시 건공기의 엔탈피와 습증기의 엔탈피가 큰 차이가 나지 않아서 그런건가요?

아직 책이 안와서 자세하게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좋은 질문입니다.

    질문하신대로 우리가 해석하는 모든 공기는 건공기에 수분이 포함된 습공기 입니다.

    그러나 모든 해석에서 공기의 질량은 건공기를 기준으로 합니다.

    즉 공기 1kg을 송풍한다고 하면 건공기 1kg + 수분  x kg 의 공기를 송풍하는 것입니다.

    실제공기량은 (1+x) kg 이지만 계산에서는  1kg 을 대입하여 계산하는 것입니다.

    즉 건공기량에 비하여 수분의 량이 무시할 만큼 작기 때문이기도 하고 상태 변화 과정에서

    공기중의 수분량이 변하기 때문에 매 순간마다 수분량의 변화를 감안해 줄 수도 없거니와

    그것이 실용상으로 볼때 무의미 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공조에서 공기량 이라 함은 실제로는 습공기량 이지만 계산에서는 건공기량 이라고 보고 계산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