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0월 7번
장방형 분기에서 v1은 4.94인걸 알겠는데 v3가 왜 4.94인지 모르겠습니다 3.56이어야 하는거 아닌가요.. 만약에 v3가 4.94라면 v2도 4.94인건가요? 참고로 다른 책에서는 a와b가 같고 v1이 4.94 v3가 3.56으로 두고 x값을 구합니다 책마다 식이 다르니 무엇으로 이해를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거기 사이트에도 질문을 했더니 풍속v1은 주덕트의 실풍속으로 4.94m/s이고요, v3는 분기관A-E구간의 실풍속3.56m/s입니다. 그리고 a와 b는 분기관 A-E구간의 장변과 단변의 치수입니다. 따라서 25x25가 맞습니다. 라고 답변해주었습니다☆
그리고 직선보간법 안쓰고 1.25로 두고 하면 오답처리인가요?
0
댓글
이 문제의 분기부는 임의 대로 정하는 것이 아니라 분기부의 모양이 문제의 488p 표에 주어진 그림과 같아야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덕트가 분기된 후 확대되기 전의 풍속으로 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그리고 교재의 풀이에도 설명드렸듯이 특별한 언급이 없으므로 풍량 비율로 나누었기 때문에 풍속은 v1=v2=v3 라고 설명드렸습니다.
그리고 이문제는 신판 공기조화 핸드북에 예제로 나온 문제와 같은 유형의 문제 입니다.
직선보간법을 쓰지 않아도 틀렸다고 하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약간의 차이가 있어서 혹시 감점이 되지 않을 꺄 염려될 뿐 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