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도 4월 6번문제

안녕하세요

10년4월18일 문제 해설 강의를 듣는도중에 (14:30)

5-6구간은 기체 5-9구간은 액체라고 설명하시는데 이 부분이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문제 그림에서 봐도 5-9는 기체상태이고 5-6구간이 액체상태에서 열교환기로 가는 그림입니다,

아울러 p-h 선도에서도 왼쪽이 포화액선 오른쪽이 포화증기선인데

5-6 구간이 포화액선과 맞물려있고 5-9구간이 포화증기선과 맞물려있는데 5-6구간이 기체 5-9구간이 액체인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0

댓글

댓글 2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포화액선의 냉매는 전부 액 상태 입니다.  점점 증발하여 건포화 증기선 쪽으로 이동한다고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냉매가 포화액선에서 부터 증발하기 시작하면 점점 포화증기선 쪽으로 이동합니다. 이 때 이동한 거리는 증기상태 인 것입니다.  더 이동하여 완전히 건포화 증기선에 이르면 모두 증기상태가 됩니다. 포화액선에서 부터 건포화증기선 까지의 거리는 모두 증기인 것입니다.

    즉 몰리엘 선도의 어떤 점에서  냉매의 상태는 액+증기 상태인데  이때 액과 증기의 비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액의 비율 = (어떤 점 - 건포화 증기선) / (포화액선 - 건포화증기선)  이며

    증기의 비율 =  (어떤  점 - 포화 액선) / (포화액선 - 건포화증기선)  이 됩니다. 즉, 서로 반대가 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 감사합니다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