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년 3회 3번 질문 darkshout 2020년 09월 02일 01:44 공유 안녕하세요. 06년도 9월17일 문제 3-3번에서 펌프의 흡입측 압력을 구함에 있어 열교환기 마찰손실을 더하지 않고 왜 뺴는지 이해가 가지않아 문의드립니다.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0년 09월 02일 11:22 (편집된 시간 2020년 09월 02일 11:23) 교수님 답변드립니다. 펌프의 흡입측 압력을 계산 할 때 이미 압력이 정해져 있는 에어벤트(E점)에서 부터 계산한 것입니다. 펌프 흡입측에 가해지는 압력은 E점의 압력+ 실양정이며, 흡입측으로 가면서 배관손실 만큼 가해지는 압력이 낮아질 것이고, 열교환기에서도 마찰손실 만큼 압력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흡입점의 압력은 E점의 압력과 실양정의 압력에서 손실 만큼 감소된 압력이 펌프 흡입점의 압력이 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답변드립니다.
펌프의 흡입측 압력을 계산 할 때 이미 압력이 정해져 있는 에어벤트(E점)에서 부터 계산한 것입니다.
펌프 흡입측에 가해지는 압력은 E점의 압력+ 실양정이며, 흡입측으로 가면서 배관손실 만큼 가해지는 압력이
낮아질 것이고, 열교환기에서도 마찰손실 만큼 압력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흡입점의 압력은 E점의 압력과 실양정의 압력에서 손실 만큼 감소된 압력이 펌프 흡입점의 압력이 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