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도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선생님, 안녕하세요?

덕분에 1주일만에 필기 3회차에서 95/90/95/55/65 평균 80으로 가채점 합격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제 실기도 시작해보려고 하는데 그 전에 공조냉동 관련 고민이 해결되지 않아 질문드립니다.

냉동공학 에서의 습도와 공기조화 에서의 습도 정의의 차이에 대한 건데요,

제가 제대로 알고 있는 것인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1.우선 냉수에서의 습도는 물 / (물+수증기), 건도는 수증기 / (물+수증기) 이며, 수증기량이 증가할수록 건도가 높아집니다.

2.하지만 반대로 공기에서의 절대습도는 수증기 / 건공기 로서, 수증기량이 증가할수록 습도가 높아지고 건도가 낮아집니다.

3.즉, 공기의 습도나 수분은 물이 아닌 수증기로 판단한다.

 

여태 이렇게 생각했었는데, 선생님 책 말고 다른 책 해설에 이러한 문구가 있습니다.

"습공기를 가열하면 건구 및 습구온도가 상승하고 습공기 중 수분이 증발되므로 상대습도가 저하된다"

습공기 중 수분이 수증기를 뜻한다면, 수증기가 증발된다는 것이 무슨 뜻인지 이해가 안됩니다.

습공기 중 수분이 물을 뜻한다면, 물이 증발되면 수증기가 되어 상대습도는 증가해야 되지 않나요? 이 역시 이해가 안됩니다.

 

끝으로, 습공기를 가열할 때 상대습도가 감소하고 절대습도가 일정한 이유를 자세히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 두서없이 많아서 죄송합니다..

 

0

댓글

댓글 3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질문에 "습공기를 가열하면 건구 및 습구온도가 상승하고 습공기 중 수분이 증발되므로 상대습도가 저하된다" 라는 표현은 오타인 것 같습니다."습공기를 가열하면 건구 및 습구온도가 상승하고  상대습도가 저하된다" 는 것은 맞습니다. 다만 습공기중의 수분이 증발 한다는 표현은 잘못된 것입니다. 

    상대습도가 감소하는 것은  습공기의 온도가 높아지면  수분을 더 많아 함유 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그런데 현재 가지고 있는 수분은 가열되기 전의 수분량이므로 상대 습도는 감소하는 것입니다.

    2. 습공기를 가열할 때 수분이 어디로 빠져나가지 않는한  수분의 량은 당연히 일정한 것입니다. 공기의 온도는 높아졌지만 공기량도 일정하고, 수분의 량도 일정하므로 절대습도도 일정한 것입니다.  다만 위에서 설명한대로 공기의 온도가 높아지면  공기가 수분을 함유 할 수 있는 능력이 커지는데  함유한 수분은 온도가 높아지기 전과 같으므로 상대습도는 감소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 오타 때문에 시야가 좁았었네요. 명쾌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그러면 글 앞부분에서 질문드린 1 2 3번 문장은 다 맞다고 생각해도 될까요? 

    0
  • 네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