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드립니다.
2011년 7월 24일 실기 기출 1번 문제입니다.
(1) 실내송풍온도 구하는 문제
문제에서 송풍기 부하는 실내 취득 현열부하의 12% 가산할것 이라고 했는데
그럼 식이 q = (45000-12000) x 1.12가 되어야 하는거 아닌가요? 현열값으 12프로 가산이니 1.12를 곱해줘야하는거 아닌지 질문드립니다.
(5) 외기부하 구하는문제
책에는 (h3-h1)이라고 되어있는데
외기량은 송풍량의 1/5이라고 했으니 10563.64/5=2112.73(외기량) 구해서 h2-h1을 적용해서
2112.73/0.83 x (20.7-13.3) = 18836.39
이와같이 풀어도 무관한가요? 소수점 둘째자리의 0.2정도는 교재와 오차는 있습니다.
0
댓글
답변드립니다.
1. q = (45000-12000) x 1.12 는 실내취득 현열부하 + 송풍기 부하 값이 되는 것입니다.
만약 송풍기 부하가 실내취득현열부하의 112%라고 되어있다면 위식이 맞겠지요. 그러나 12%라고 되어있기 때문에 송풍기부하 q = (45000-12000) x 0.12 가 맞습니다.
참골로 q = (45000-12000) x 1.12 = (45000-12000) x 1 + (45000-12000) x 0.12 가 되는 것입니다.
2.외기부하를 질문하신대로 풀어도 됩니다. 질문하신 식은 외기량 구하는 식과 종합해 보면 결국 총풍량 x (h3-h1)과 같은 식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