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속과 실풍속의 차이
Q=AV에서 이때의 V가 실풍속 아닌가요? 근데 왜 그냥 풍속구할때도 저 식을 쓰는지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그럼 그래프에서 속도는 필요없는거 아닌가요?
풍속과 실풍속의 차이가 무엇인가요?
0
Q=AV에서 이때의 V가 실풍속 아닌가요? 근데 왜 그냥 풍속구할때도 저 식을 쓰는지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그럼 그래프에서 속도는 필요없는거 아닌가요?
풍속과 실풍속의 차이가 무엇인가요?
댓글
답변드립니다.
1.공기조화에서 지금까지 풍속과 실풍속 이라는 용어를 처음 듣습니다.무엇을 실풍속이라고 하는 것인지? 어떤 교재에서 나온 것인지? 사진을 올려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2. 덕트마찰손실선도에서 구한(읽은) 풍속은 원형덕트의 풍속입니다. 만약 원형덕트를 그대로 사용하신다면 그래프에서 읽은 풍속이 원형덕트의 풍속이므로 그대로 쓰시면 됩니다.
3. 그런데 원형덕트를 장방형 덕트로 환산하면 장방형 덕트의 풍속은 원형덕트의 풍속과 다르게 나옵니다
4. 원형덕트 이든 장방형덕트 이든 어떤 모양의 덕트 이든지 간에 풍량 Q=AV 입니다.
5. 문제에서 원형덕트 규격 다음칸에 풍속을 쓰도록 되어있으면 Q=AV에서 원형덕트 단면적으로 풍속을 구하든지 아니면 덕트그래프에서 읽은 값을 쓰시면 됩니다.( 만약 그래프를 정확하게 읽었다면 Q=AV식에서 구한 풍속과 같습니다.)
6. 그러나 문제에서 장방형덕트(사각덕트) 규격 다음칸에 풍속을 쓰도록 되어있으면 Q=AV에서 장방형덕트 단면적으로 풍속을 구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