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1회 5번 질문 보완해서 여쭙겠읍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 기사

  • 강사명: 임재기

공조기  장치에서    공기냉각기와   재열기  사이의    공기 온도를  구하는  과정에서    저는  

공기냉각기 열량(30240kcal/h) =6000*1.2*0.24* (  26도 -  t 5 )     에서  t 5   온도가  8.5 도  가   나왔읍니다

풀이에서는   재열기 열량(5kw*860) =  6000*1.2*0.24* ( 16.5도  -  t5 )  에서  t5 온도가  14.012 도  나왔읍니다

재열기   열량은  현열이고   공기 냉각기는  잠열 포함된  열량 이어서  재열기에서   t5 를 유도한 건가요  

아리까리하니  손에 잡히지 않습니다

 

0

댓글

댓글 4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 "공기냉각기 열량(30240kcal/h) =6000*1.2*0.24* (  26도 -  t 5 )  에서  t 5   온도가  8.5 도  가   나왔읍니다" 라고 하셨는데 이 식에서  " 6000*1.2*0.24* (  26도 -  t 5 ) " 는 공기의 현열량 입니다.  여기에 공기의 잠열량을 더해 주셔야 합니다. 따라서 현열량과 잠열량을 동시에 구하려면 공기의 엔탈피 변화로 계산하셔야 합니다.

    2. 질문하신대로 재열기에서는 공기가 현열만 변합니다. 따라서 재열기에서 t5 를 유도한 것이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 그러면 공기냉각기로 구한 온도 8,5 는 틀린건가요?? 잠열양이 포함되있지 않다고 해도 온도는 변함 없어야하는거 아닌가요? 저는 온도는 8.5로 정하고 

    선도로 읽은 h4 =54.5

    냉각기열량= 6000*(54.5-h5) 식으로 구한 h5=36.86 을 교차하려고하는데 선도 밖으로 나가게 교차되네요,,,

     

     

    0
  • 답변드립니다.

    질문에 올린 “공기냉각기 열량(30240kcal/h)”이  공기냉각기의 현열량 이라면  온도 t5를  구하는 

    공식은 맞습니다.

    그런데 30240kcal/h은  공기냉각기에 들어가 공기와 열교환하는 냉수의 현열량이지만  이 냉수의 

    현열량과  열교환 하는 공기의 열량은 전열량 입니다.  즉, 냉수의 현열량 = 공기의 전열량  인 것입니다.

    따라서  공기의 열량은  전열량 이기 때문에  엔탈피차로 구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t5는  8.5℃가 아닌 것입니다.   t5는 교재의 풀이처럼 구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 교수님 설명 덕분에 완전히 이해했습니다.

    그동안 저는 공기냉각기에서 열량 계산 시 단순히 현열 공식인 Q = 6000×1.2×0.24×(26 - t5)만으로 t5를 구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교수님 말씀대로, 냉수의 현열량과 열교환하는 공기의 열량은 전열량이며, 이는 공기의 엔탈피 변화로 계산해야 한다는 점을 놓치고 있었네요.

    즉, 냉수의 현열량 30240 kcal/h은 공기의 전열량과 같으므로, 단순 온도 차를 통한 현열 공식이 아니라, 엔탈피 차를 이용해 계산해야 정확한 t5 값을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이제 확실히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재열기에서는 잠열 변화 없이 순수한 현열만 발생하기 때문에, t5를 온도 차로 구하는 방식이 타당하다는 점도 명확히 이해되었습니다.

    교수님 덕분에 개념이 정리되었고, 이제는 선도 해석과 열량 산정에서 혼란 없이 접근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