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 실기 199페이지 문제 1번입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안녕하세요 문제 질문드립니다.

1. 배관 1m당 압력강하를 구할 때 총 압력강하/직관길이+국부저항상당길이 로 해설이 되어있습니다.

분모도 m단위 분자도 m 단위인데 분자는 mmAq로 풀이가 되어있습니다. 대기압 1m의 물의압력을 1000mmAq로 변환하여

해설과 같은 풀이가 된 것인가요?

 

2. 직관길이를 구할 때 대부분 문제에서 물이 위에서 아래로 흐르는 부분(G-H-I에 해당되는 부분)은 직관길이를 포함하지 않았었는데 해당 문제는포함이 되어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인지요? 펌프가 있어 계산에 포함이 되어야 하는 것인가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 분모는 m가 맞고요 분자는 2000mm  입니다.

    물의 높이가 2000mm 이기 때문에 2000mmAq(수두 또는 수주)로 나타낸 것입니다.

    Aq는 Aqua(그리스어)의 약자이며 물을 의미합니다.

    2.관마찰 손실을 구할 때는 내려오는 배관도 모두 포함시켜야 합니다.

    관 마찰손실 구할 때 혹시 저의 교재 몇년도 몇번 문제에서 포함시키지 않았는지 알려주시면 확인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