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트 표에서 풍속 구하기
이전의 질문이 전달이 잘 되지않은것같아 질문드립니다.
덕트 문제에서 표를 채우기 위해 풍속을 구할때 그래프에서 선을 이어 구한것과 Q=AV로 구한값은 왜 다른거죠?
아래는 다른 강사에게 질문에서 받은 답변입니다.
(저도 사각덕트를 구하는 경우에는 실풍속으로 하는 것이 옳은 것 같아서 공단에 질문을 하였고 선도에서 구한 풍속으로 해야 한다고 해서 교재의 풀이로 한 것입니다. 다만 실풍속으로 되어 있는 경우에는 실풍속으로 해야 합니다. 실풍속이란 사각덕트에 의한 풍속입니다.)
원형덕트인 풍속을 구할때는 그래프로 해야하고 사각덕트는 Q=AV로 구해야한다는 말인가요? 이패스 교재에서는 무조건 Q=AV로 풍속을 구해 이렇게 질문드립니다
0
댓글
답변드립니다.
1. 덕트 선도에서 구한 덕트 규격은 원형덕트 규격입니다. 이때의 풍속도 Q=AV로 구합니다. 이때의 면적A는 원형덕트 면적입니다. 덕트 선도는 원형덕트의 풍량 Q=AV식을 쉽게 이용하도록 그래프 풍량과 풍속 덕트 지름을 나타낸 것입니다
2. 문제에서 답칸이 주어질때 원형덕트 규격 다음 칸에 풍속을 적는 칸이 주어지면 원형덕트 단면적으로 풍속을 구하시고, 장방형덕트 다음칸에 풍속칸이 주어지면 장방형덕트 단면적으로 풍속을 구하라고 한 것입니다.
3. 이패스 교재이건 어떤 교재이건 풍속을 무조건 Q=AV에서 구하는 것이 맞습니다. 단면적A 가 원형덕트 단면적 일 때가 있고 장방형 덕트 단면적 일 때가 있는 것입니다.
참고 자료를 보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