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발기코일이 어는 이유? yhkim2214 2020년 09월 07일 03:09 공유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반 강사명: 임재기 님 안녕하세요? 생활주변에서 흔히 발생하는 냉장고의 냉동실 혹은 냉장실용 증발기코일이 어는 현상의 원인중 냉매부족인 경우에 관해 냉동사이클 이론으로 설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 댓글 댓글 3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0년 09월 07일 11:24 교수님 딥변드립니다. 냉동실 혹은 증발기 코일이 언다는 의미는 냉장실과 증발기 코일에 서리가 붙어서 얼음이 된다는 의미인가요? 냉매가 부족하면 저압이 낮아지고 저압이 낮아지면 증발온도가 낮아지고 증발온도가 낮아지면 증발기 표면온도가 낮아져 공중의 수분이 증발기 표면에 닿으면 응결된후 얼겠지요. 참고로 냉장실과 증발기 코일은 냉매가 부족하지 않고 정상운전시에도 공기로 부터 수분이 차가운 냉장실 혹은 증발기 표면에 달라붙어 얼게 됩니다. 이것이 시간이 지나면서 얼음덩어리가 커지게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yhkim2214 2020년 09월 08일 15:36 답변 감사드립니다. 냉매가 부족하면 저압 및 증발온도가 낮아져 증발기코일 표면에 대기중 수분이 달라붙어 언다고 하셨는데 반대로 냉매가 과다한 경우에도 증발기코일 표면이 얼게 되는지요? 0 imjaeki 2020년 09월 09일 14:31 교수님 답번드립니다. 증발기 표면이 어는 것은 냉매의 많고 적음이 문제가 아닙니다. 증발기 표면 온도가 0도 보다 낮으면 즉, 영하로 떨어지면 공기중의 수분이 증발기 표면에서 응결(결로) 되고 응결된 물이 어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딥변드립니다.
냉동실 혹은 증발기 코일이 언다는 의미는 냉장실과 증발기 코일에 서리가 붙어서 얼음이 된다는 의미인가요?
냉매가 부족하면 저압이 낮아지고 저압이 낮아지면 증발온도가 낮아지고 증발온도가 낮아지면 증발기 표면온도가 낮아져 공중의 수분이 증발기 표면에 닿으면 응결된후 얼겠지요.
참고로 냉장실과 증발기 코일은 냉매가 부족하지 않고 정상운전시에도 공기로 부터 수분이 차가운 냉장실 혹은 증발기 표면에 달라붙어 얼게 됩니다. 이것이 시간이 지나면서 얼음덩어리가 커지게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답변 감사드립니다.
냉매가 부족하면 저압 및 증발온도가 낮아져 증발기코일 표면에 대기중 수분이 달라붙어 언다고 하셨는데
반대로 냉매가 과다한 경우에도 증발기코일 표면이 얼게 되는지요?
답번드립니다.
증발기 표면이 어는 것은 냉매의 많고 적음이 문제가 아닙니다.
증발기 표면 온도가 0도 보다 낮으면 즉, 영하로 떨어지면 공기중의 수분이 증발기 표면에서 응결(결로) 되고 응결된 물이 어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