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 실기 140페이지 2번 질문입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1. 액냉매량을 구할 때 P-H선도에서 Gr(h8-h3)/(h8-h4)로 액냉매량을 구하셨습니다.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은 선도와 장치도를 비교했을 때 장치도에서 h3과 h4사이는 액냉매구간이지 않나요?
그럼 풀이에 작성하신 내용으로 푼다면 h3-h4는 액냉매의 일부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래프가 잘못된 것인지 제가 이상하게 이해를 한 것인지 설명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혹시 액펌프가 없다고 가정한다면 그래프는 삼각형 모양이 아닌 평행한 그래프가 되는건가요?
펌프의 압력때문에 감마*높이가 추가되어 저런 선도가 나온건가요.?
0
댓글
답변드립니다.
1. 장치도에서 설명드립니다.
3점의 상태는 냉매 액 과 냉매증기의 혼합상태 입니다. 4점의 상태는 냉매 액만 있는 상태 입니다.
2. 몰리엘선도에서 설명드립니다.
3졈의 상태(냉매액+냉매증기)에서 액과 증기의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냉매액의 비율 = (h8-h3)/(h8-h4) 이고 냉매증기의 비율 = (h4-h3)/(h8-h4) 입니다.
즉, 냉매액과 냉매증기의 비율이 서로 반대편의 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여기서는 액펌프 때문에 삼각형 모양이지만 액펌프가 없어도 저압수액기의 액 높이 때문에 생기는 압력차이로 삼각 형 모양이 됩니다.(참고429p, 352p)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