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 실기 140페이지 2번 질문입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1. 액냉매량을 구할 때 P-H선도에서 Gr(h8-h3)/(h8-h4)로 액냉매량을 구하셨습니다.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은 선도와 장치도를 비교했을 때 장치도에서 h3과 h4사이는 액냉매구간이지 않나요?

그럼 풀이에 작성하신 내용으로 푼다면 h3-h4는 액냉매의 일부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래프가 잘못된 것인지 제가 이상하게 이해를 한 것인지 설명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혹시 액펌프가 없다고 가정한다면 그래프는 삼각형 모양이 아닌 평행한 그래프가 되는건가요?

펌프의 압력때문에 감마*높이가 추가되어 저런 선도가 나온건가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 장치도에서 설명드립니다.

       3점의 상태는 냉매 액 과 냉매증기의 혼합상태 입니다. 4점의 상태는 냉매 액만 있는 상태 입니다.

    2. 몰리엘선도에서 설명드립니다.

       3졈의 상태(냉매액+냉매증기)에서 액과 증기의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냉매액의 비율 = (h8-h3)/(h8-h4) 이고 냉매증기의 비율 = (h4-h3)/(h8-h4) 입니다. 

      즉, 냉매액과 냉매증기의 비율이 서로 반대편의  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여기서는 액펌프 때문에 삼각형 모양이지만 액펌프가 없어도 저압수액기의 액 높이 때문에 생기는 압력차이로 삼각 형 모양이 됩니다.(참고429p,  352p)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