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년 7월 9번

 

 

  • 과정명: 공조냉동
  • 강사명: 임재기

9번문제에 2번에서 공조기 코일저항이 각 4mAq로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왜 4를 한번만 더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림을 보면 네모난게 4개 있는데 이것이 공조기 아닌가요?

그리고 15m는 실양정이 맞는건가요?

또한,수동력을 구할 때 H의 단위가 mAq면 비중량과 곱하면 단위가 안맞는데

H의 단위가 m가 되거나 만약 단위가 mAq라면 비중량을 곱하면 안되지 않나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 공조기가 직렬로 연결되어 있으면 질문하신 대로 4개 모두 적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공조기가 병렬로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1개만 적용하는 것입니다. 펌프의 경로를 그려보시면 공조기가 서로 겹치지 않는 다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2.문제에서 실양정 15m 는 수면에서 시작하여 펌프을 지나고 공조기를 지나서 F점 까지의 수직 높이 입니다. F점에서 G점 까지 내려오는 배관 15m는  벤트관이 대기에 개방되어 있기 때문에 싸이폰 작용을 할 수 없습니다. 그냥 물이 F에서 G점으로 자중으로 내려오도록 유도하는 역할만 하는 것입니다.

    3. 단위 mAq에서 Aq 는 Aqua(그리스어로 물)의 약자 입니다. 31mAq 는 수두 31m  즉, 양정 31m 인 것입니다.

    r H = 1000kgf/m3 x 31m = 31000kgf/m2  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